오늘은 단어들을 편법이 아닌 정통적인(‘전통/傳統/tradition’이 아닌 ‘정통/正統/legitimacy’) 방식의 어휘 학습 방법을 소개한다. 각종 영어시험을 준비하는 우리 학생들에게는 막연히 ‘영어를 잘 하는’ 것 보다 ‘영어시험을 잘 볼 수 있는 영어공부’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필자가 1만 명이 넘는 학생들에게 영어학습지도한 결과, 이 어휘학습 방법을 다음에 소개할 Sub-Note 작성과 함께 2주일만 지켜서 공부하면 어휘학습에 관한 올바른 습관을 가지게 되고 학생 스스로 영어 공부 방법에 대한 눈을 뜨게 될 것이다.
STEP1. 단어는 일정기간에서
의도적인 반복학습이 필요하다
※ 다음의 두 단어를 읽어보시고 의미를 생각해 보자.
ⓐ beautiful ⓑ foxtail(식물이름)
더 길고 발음도 어려운 ⓐ 단어는 뜻도 발음도 모두 아는데, 쉬워보이는 ⓑ 단어는 모르는 경우가 많다. 왜 일까?
이유는 간단하다. ⓐ단어는 평소에 자주 눈에 보이는 단어이고 ⓑ는 처음 보았거나 공부한지 오래된 단어이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영어시험을 보는데 중요한 단어는 모르는 단어다. 그리고 그 단어가 바로 어려운 단어이고 학생들이 공부해야할 단어다. [ⓑ foxtail[faksteil]
우리 한국인들의 영어 학습방법에서 가장 큰 문제점은 늘 새로운 것을 배워야 자신이 공부한다고 생각하는 점에 있다. “新商”에 유혹되기 쉬운 것처럼. 이제는 배운 단어를 반복해서 공부해보자.
STEP2. 단어를 어디서 외울 것인가
※ 다음 문장의 의미를 생각해보자.
She milked the cows in the farm.
여기에서 milk는 ‘우유’(명사)가 아닌 ‘젖을 짜다’(동사)라는 의미이다. 단어는 반드시 문장 속에서 품사와 의미를 통해 익혀야 한다. 물론 중요 어휘를 정리해 놓은 ‘단어교재’를 병행하기도 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단어교재는 유일한 단어학습이 아닌 부수적인 교재이어야 한다. 이렇게 문장구조 파악을 통해 단어를 익히면 그냥 기계적으로 단어들의 의미를 학습하는 것보다 단어를 ‘제대로’ 그리고 ‘아주 오래’ 기억하게 된다.
한승훈원장
한승영어학원
문의 02-593-3386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