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산책’은 중·고등 국어·논술 전문학원이다. 수준별 소수 정예의 학생들에게 원장이 직접 강의하는 방식으로 중등은 논술 중심의 국어 기초체력 기르기에, 고등은 수능 중심의 모의고사 대비와 대입논술 수업에 중점을 둔다. 최근 변화된 입시와 올해의 수능 경향이 말해주듯 국어 공부의 핵심은 독해력을 바탕으로 한 탄탄한 기초체력 기르기와 체계적·전략적 논술 준비. 바로 국어산책이 주력하는 수준별 맞춤 수업의 핵심 내용이다.
수준별 소수 정예 그룹 과외 방식의 수업
올해 수능에서도 알 수 있듯 최근 시험에서는 다양한 내용의 낯선 지문이 등장하고 그 내용이 상당히 길어지는 추세. 우선 지문을 빠르게 잘 읽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단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지문이 등장해도 잘 읽어 낼 수 있도록 평소에 훈련하고 기초를 쌓아두는 것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 기초가 튼튼한 학생은 올해 수능처럼 문제가 어려워질수록 오히려 변별력 경쟁에서 상대적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준비가 중등부터 이루어진다면 고등학교에 올라가서 수능 1등급은 물론 내신과 국어 아닌 다른 과목에서도 큰 성과를 거둘 수 있게 된다는 것이고 그것이 바로 국어산책이 지향하는 목표다. 국어산책은 국어의 기초체력을 탄탄하게 다져 내신과 수능 그리고 논술에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수준별 맞춤 수업을 진행한다. 다년간 강남과 목동에서 대형 학원 단과 강의를 맡아온 원장의 노하우가 담긴 수준별 맞춤 수업은 기초가 부족한 학생이나 최상위권 학생 모두에게 적합한 1:1 및 그룹 과외 방식이다. “대형 강의실에서 수많은 학생이 한꺼번에 수업 받는 방식은 주로 중위권 학생에게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최상위권이나 하위권 학생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방법이지요. 최하위권부터 최상위권까지 모든 학생들을 만족시키고 싶은 욕심에서 시작한 지금의 수준별 소주정예 시스템은 모든 학생들의 수준에 맞춰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빠른 성과만큼 보람도 매우 큽니다. 모의고사 9등급이 6개월 만에 4등급으로 올라서는 성과는 2등급이 2~3달 만에 만점 맞는 것보다 사실 더 큰 감동이지요. 이런 사례는 우리 학원에 얼마든지 많습니다. 수준별, 맞춤 시스템 덕분이지요.”(문미선 원장)
다양한 책 읽기와 토론 방식의 중등 논술 수업
중등 수업은 논술 중심으로 다양한 책을 읽고 글을 쓰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주 1회 2시간 수업으로 진행되는데, 1교시는 매주 한 권씩 책을 읽고 과제로 써온 독서록을 발표하고 그것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수업으로, 2교시는 매주 주어진 논제를 분석하는 연습을 하고 그에 대한 충분한 토론 후 각자 글쓰기를 하는 시간으로 이어진다. 매주 새롭게 주어지는 논제는 최근의 대입 기출 문제들을 중심으로 중등의 눈높이에 맞춰 문 원장이 직접 작업한 것으로, 논제에 대한 꼼꼼한 분석과 토론 진행 후 글쓰기에 들어가고 개별적으로 첨삭을 받게 된다. 문 원장은 ‘중등 수업에서 강조하는 다양한 책 읽기와 체계적인 글쓰기 연습은 비단 국어나 논술 실력을 높이는 것만이 아닌 사고력과 논리력을 키워 전반적인 과목에 대한 이해력을 높인다’고 강조한다. 특히 내신 기간에는 학년별, 학교별로 국어시험을 대비하는데, 단기간의 내신대비만으로도 재원생들의 국어 평균 점수가 90점 이상이 나오는 비결 역시 논술의 힘이라고 한다.
고등, 모의고사 준비와 전략적 논술 대비
고등 수업은 수능 모의고사 중심의 주 2회 90분 수업으로 평소에는 모의고사 전 범위에 걸친 내용을 수준별로 상세히 다룬다. 시험 기간에는 이를 바탕으로 시험 범위와 연계된 수업을 학교별 학년별로 각각 나누어 진행한다. 평소 수능을 위한 모의고사 학습을 탄탄히 해두는 것이 내신 고득점을 대비하는 방법이고 특히, 수능과의 연계도가 점점 높아지는 추세에 수능 국어의 기초를 잡지 않고서는 내신 고득점이 사실상 불가능해졌다는 것이 문 원장의 설명이다.
논술은 정규 교과 과정을 성실하게 수행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분석할 수 있도록 예전에 비해 논제 난이도가 낮아지는 추세로, 관건은 정확한 논제 분석력이며 최근 기출 추세에 맞춰 교과서와 연계된 내용도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 국어산책에서의 논술 수업은 이를 위해 최근 몇 년간의 주요 대학 기출문제를 정리해 분석하는 연습도 꾸준히 반복한다. “학생부 비중과 논술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게 최근 입시의 경향이므로 내신 점수를 확실하게 따 놓아야 함은 물론 체계적인 논술 준비로 수시 전형을 노려보는 것도 주효한 입시 전략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 진행하는 중학교 때부터의 체계적인 논술 수업도 이와 연계한 학습 전략 중 하나입니다.”(문미선 원장)
위치 일산동구 마두동 804 장항빌딩 303호
문의 031-905-0265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