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곤원장
제이샘학원
문의 031-719-9433
평상시 문제집을 풀면 막힘없이 잘 풀어내는데 모의고사만 보면 실력보다 낮은 점수를 받아 오는 학생이 있었다. 도대체 문제점이라고는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열심히 하고 성실히 하는데 막상 시험만 보면 점수가 나오지 않는 것이다. 이유가 궁금해 상담도 해 보았지만 약간의 시험 불안증이 있을 뿐 별다른 문제가 없어 보였다.
몇 번의 모의고사가 시행되었지만, 학생의 점수는 나아지지 않았고 오히려 불안감만 커지는 것이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학생에게 그동안 본 모의고사를 복사해서 준 다음 문제를 한 문제씩 오려내어 무작위로 섞어서 문제를 하나씩 꺼내 어느 단원인지 물어보았다. 결과는 뜻밖이었다. 그나마 단원 구분이 쉬운 문제들은 쉽게 맞혔지만, 개념이 섞이거나 문제의 접근이 달라져야 하는 문제들은 정확한 단원들을 잘 맞추지 못하였다. 그래서 수학책 목차를 순서대로 외워보라고 하였더니 뜻밖에 잘 외우지 못하는 것이었다. 남은 모든 문제를 수학책에 있는 목차에 맞게 분류하는 연습을 시킨 후 학생은 원하는 점수를 얻어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였다.
문제를 분석해서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념을 찾으려면 문제가 요구하는 단원을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그렇기에 수학책에 있는 목차는 순서대로 머릿속에 암기되어 있어야 한다. 정리되어 있어야 할 목차가 제대로 정리가 안 되어 있으니 원하는 점수가 나오지 않은 것이다.
목차를 외워 놓으면 전체의 흐름과 연계과정을 잘 알 수 있다. 여기에 좀 더 세분화해서 소단원까지 암기한다면 문제를 풀다가 막히면 머릿속으로 그 문제와 비슷한 문제가 있던 단원을 찾아가서 해결책을 찾을 수도 있다. 수학책을 통으로 외우는 것은 힘들지만, 목차를 외우는 것은 그리 힘들지 않다. 수많은 문제를 풀다 보면 잊어버리는 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목차는 한 번만 잘 기억해 놓으면 쉽게 잊어버리지 않는다. 적은 노력으로 점수를 얻는 방법이다. 또한, 목차를 보면서 자신이 약한 단원을 찾아 연계된 부분까지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제라도 수학을 잘하고 싶거나 더 좋은 점수를 받고 싶다면 먼저 공부할 수학책의 목차와 함께 그 단원의 내용을 생각하며 소단원까지 암기하길 권한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