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고등학교가 부천시에서 처음으로 과학중점학교로 선정되었다. 따라서 이과계열로 진학을 목표로 하는 시내 중학생들에게 관심이 될 전망이다. 과학중점학교의 교육과정은 수학, 과학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학생연구활동 및 체험활동 지원, 융합교육, 창의발명교육 등이다.
여기에 부천고 경기도형 과학중점학교의 교육부와의 차이점은 특화프로그램으로 경기 과학수업혁신 정책 리더 학교, 학생활동 중심 수업 및 과정중심 수행평가 등 수업의 학생활동 50%이상 수행평가 비율 50%이상의 SCIENCE 5050 정책, 지역단위 과학교사 전문적학습공동체 조직 운영, 첨단 기자재 활용 미래형 과학수업 운영 등이 공유된다.
과학중점학교에서는 3년간 과학과 수학 교과에서 총 교과 이수단위의 45%이상 이수하며, 수학교과 4과목 이상, 과학교과 8과목 이상 이수는 필수이다. 즉, 과학중점학교에서는 1학년 학생 대상 년 50시간 이상의 과학·수학 체험활동을, 전체 교육과정의 45% 이상을 수학과 과학교과로 편성해 운영하게 된다.
여기에 과학과 수학 학생동아리 5개 이상이 운영되며 과제연구와 학생 연구활동, 과학나눔 등 학생 봉사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경기도 내 교육부과학중점학교는 22개교이며, 올해 선정된 부천고를 비롯한 경기도형 과학중점학교는 14개교로 모두 36개교들로 운영될 예정이다.
한편 인천광역시교육청에 따르면 인천지역에서는 지난 5월 3일 교육부 지정 신규 과학중점학교로 선인고, 인천고, 인천효성고 및 계양구의 계양고 등 4개의 고등학교가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이로써, 인천은 학생 수 대비 전국에서 가장 많은 12개의 과학중점학교를 운영하게 된다.
2015년 과학중점학교 운영 평가에서 인천은 최우수 1교(원당고), 1등급 3교(인천남동고 외 2교), 2등급 3교(가림고 외 2교)가 선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과학중점과정 최우수 연구학교에 인천남고가 선정되는 등 전국 최고의 과학중점학교 운영을 인정받아 올해 추가로 4교가 지정 받게 되었다.
김정미 리포터 jacall3@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