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전문 정상도전학원 강사열전 (4) 김시현 영어팀장
지문흐름의 핵심을 잡아내어 사고의 틀을 다시 짜자!
영어실력이 먼저다! 연상학습법과 어원학습법을 통한 어휘력 확장, 지문을 꿰뚫는 힘을 키우는 누적학습!
강남 대치동 학습시스템을 옮겨와 차별화 된 과목별(국어, 영어, 수학, 과학) 수업과 자기주도 학습을 지원하는 별무반, 입시전략 연구소를 통합 운영하면서 학생별로 총제적인 입시 로드맵을 제공해 온 정상도전학원. 중계동 은행사거리에 개원한지?불과 1년여를 넘긴 지금 고등부 전문 강사들의 치밀한 관리를 기반으로 상위권 학생들이 포진하면서 ‘학습 분위기 최상의 입시학원’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수능영어 절대평가’, ‘수시 70% 이상 확대’, ‘대학별 수능영어 반영비율 발표’ 등 급변하는 입시 패러다임에 놓여 있는 지금, 학생들 사이에 명강사로 불리는 김시현 영어팀장에게 정상도전학원의 입시영어 학습솔루션을 물어보았다.
Q. 중학교 때 영어는 항상 1등급을 유지했는데, 고등학교에서는 3등급 넘기가 어려워요. 왜 그럴까요?
A. 중학교 내신영어는 교과서를 암기하는 공부만으로도 상위권 유지가 가능하다. 그러나 고등영어는 각 영역별로 학습범위가 확대되고, 통합적인 수능형태의 문제가 등장하고, 지문 역시 경제, 과학 등 전문적인 독해를 요구하기 때문에 암기식 공부로는 상위권을 유지하기 쉽지 않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6개월~1년여 시간을 투자해서 입시에 최적화된 입시영어를 꾸준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Q. 고1 학생인데, 영어가 약해요. 어떻게 접근해야 되나요?
A. 먼저 어휘 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정상도전학원에서는 단어의 스펠링을 읽으면서 체화시키는 방식, 이런 이유는 영어발음에 서투른 학생들도 단어를 습득하는데 있어서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어원학습법, 연상학습법’을 적용하여 어휘를 확대시켜 숙지하고, 수업에서 반의어, 동의어 등을 반복해서 정리함으로써 누적 공부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 나열식의 중등문법이 아니라 입시 출제빈도가 높은 문법의 영역별 연계를 통해 우선적인 문법개념을 명확하게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Q. 구문독해 방식으로 공부해왔는데, 지문 독해가 늘지 않아요. 어떻게 해야 될까요?
A. 구문독해의 가장 큰 함정은 구문 속에는 ‘주제’가 없다는 데 있다. 앞 뒤 문맥이 모두 빠진 상태에서 문장별 독해와 단락별 문법공부에 치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문에 담긴 흐름, 주제, 요지 등을 정확하게 해석해내는 능력을 키우기 쉽지 않다. 따라서 전체 지문을 독해하는 방식으로 수정하여 입시에 최적화된 독해훈련을 할 필요가 있다.
Q. 독해를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A. 학생들이 지문해석에서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자의적으로 해석하거나 해석 가능한 일부내용을 일반화시켜 지문의 주제로 판단하는 데 있다.
지문 전체의 큰 틀에서 흐름을 읽어내고 그 흐름 속에서 주제, 요지, 소재 등을 명확히 찾아내는 논리적인 사고의 틀을 만드는 데 주력할 필요가 있다. 실제 이 사고의 틀이 만들어지면 몇 개의 어휘를 몰라도 몇 문장의 해석이 어려워도 문제를 풀어낼 수 있다. 학생들이 직접 지문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로 잡고 논리적인 사고의 힘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Q. 내신과 수능,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영어공부 어떻게 준비해야 되나요?
A 입시에 영어를 내신과 수능으로 나누는 것은 의미가 없다. 영어자체의 실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면 된다. 자칫 영어절대평가를 확대해석하여 영어를 쉽게 접근하는 것은 입시경쟁력에서 밀리는 일이다. 내신영어는 수능유형과 학교별 기출유형이 혼재되어 있기 때문에 정상도전학원에서는 중계동 주요 고등학교별 내신영어의 특징을 분석해놓고 평상시 수능중심 수업을 진행하고 내신시험 3~4주 전 학교별로 반을 재구성하여 기출유형을 보완해주고 있다. (서라벌고 - 문법 중심, 용화여고 - 교과서+모의고사 중심 등)
Q. ‘수능영어 절대평가 도입’으로 영어는 3등급이면 된다는 데... 맞나요?
A. 실제 80점 2등급과 89점 2등급의 실력이 같은 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강사입장에서는 아직 확정되지 않은 기준을 확대해석 해서 ‘제대로 된 실력’을 키우지 않고 요행수를 바라는 것에 불과하다. 대학교 입장에서는 어떤 식으로든 변별력을 통해 우수한 학생을 뽑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실력을 키워놓으면 어떤 입시 환경에서도 실수를 줄이고, 더 좋은 성적, 더 좋은 영어실력을 인정받을 수밖에 없다.
Q. 고3, 영어성적이 오르지 않는다고 학원을 옮기자는 엄마, 따라야 할까요?
A. 입시영어에 대한 성적강박은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에게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영어는 언어학습인 만큼 단기간 성적향상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학원에 내 아이를 맡겼다면 아이가 새로운 학습법과 환경에 적응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시간을 기다려주는 것이 현명하다. 실제로 지난해 같은 반에서 수업을 받던 고2 A라는 학생과 B라는 학생의 성적은 2등급과 3등급. 그러나 고3이 된 지금 B는 1등급, 8월 이후 학원을 옮긴 A는 4등급으로 희비가 갈렸다. 학원과 아이를 믿어주는 학부모의 인내가 필요한 지점이다.
문의 : 정상도전학원 2601-2604
홍명신 리포터 hmsin12@hanmail.net
제목 : 서라벌고등학교 내신 설명회
일시 : 5월 10일(화) 오후 3시, 8시
내용 : 과목별 내신 분석 및 기말고사 대비법
TIP> 정상도전학원 김시현 영어팀장
“입시영어, 생각의 차이가 실력을 가른다!”
대학입시전문 정상도전학원에서 ‘어원학습법’ ‘연상학습법’의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며 입시영어 명강사로 불리는 김시현 영어팀장. 그의 수업은 ‘입시영어를 꿰뚫는 날카로운 사고의 확장’이 강점이다. 단기적인 성적향상에 만족하지 않고 최종 ‘입시영어 만점’을 목표로 학생들의 지문 흐름을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어원학습법 & 연상학습법의 놀라운 성과, 성적상승 이끌어~
김시현 영어팀장의 어원학습법, 연상학습법은 ‘3등급 이하의 학생들의 성적향상’에 주효한 공부법이다. 어휘의 뜻을 ‘어원과 연상’ 방식으로 확대 재생산하고 학생들의 장기기억을 위해 동일한 이미지로 전달하여 학생의 뇌리에 숙지시키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학습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독해수업에서 지문의 전개방식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학생들에게 반복 훈련시킴으로써 지문에 대한 통찰력을 키우도록 지도하고 있다. 전달 방식 역시 현장 강의와 온라인 방식을 결합시켜 학생들의 수업 집중도를 높이고 이를 결과로 보여주고 있다.
영어실력 자체를 키워 수능과 내신영어 고득점 동시 공략!
그는 ‘수능영어’ 중심의 고난이도 영어 학습을 통해 내신고득점과 상위권 대학 진학의 토대를 만들고 있다. 고3의 경우는 EBS 내용 분석과 지문에 대한 논리적인 흐름 (주제에 대한 예시 or 실험에 대한 결과 or 비교 대조 or 나열열거 등)을 통해 몇 단어, 몇 문장이 해석되지 않더라도 단락별 주제를 찾고 결론에서 지은이의 생각을 정확히 분석해내도록 지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또한 수업에서 혼동되는 어휘를 비롯하여 출제 빈도가 높은 반의어, 동의어를 반복 숙지시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성적이 오르도록 유도하고 있다.
“어떤 입시환경에도 흔들리지 않는 등급별 학생별로 약점을 극복하는 최적화된 수업을 제공하고 싶다. 따라서 언제든지 학부모에게 오픈할 정도로 신뢰받는 수업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김시현 팀장의 수업열정이 느껴지는 순간이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