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시작되는 초등 고학년부터의 주요 과목에 대한 공부 준비. 대입을 미리 준비하기 위한 기초 공부를 더 효과적으로 하려면 그 이전에 더 필요한 것이 있다고 한다. 각 대학전형이 다양해지면서 자녀의 진로를 미리 알고 관련된 활동을 꾸준히 하는 전략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부천과 인천에서 이용 가능한 진로진학지원센터를 알아보았다.
< 2015년에 이어 확대 운영되는 부천씨앗길센터
지난해 문을 연 부천씨앗길센터는 부천지역 최초의 전문 진로와 진학지원센터이다. 이곳은 학생들의 진로를 탐색하고 체험하기 위해 탄생한 곳이다. 부천씨앗길센터에서는 지난 2015년 한 해 동안 진로탐색 및 직업체험 프로그램 52종 404회를 운영한 바 있다.
특히 이곳에서는 직업체험 프로그램 중 진담(직업큐레이터)의 전문 직업체험프로그램과 연계해 내 꿈에 날개 달기 프로그램을 열어 지역 내 학생들의 이용을 도왔다.
프로그램들은 원미도서관의 ‘찾아가는 씨앗길 진로캠프’를 시작으로 ‘도서관 연계 청소년 프로그램’, ‘씨앗길 일일직업체험 프로그램’, ‘사회적 기업(경제 분야) 직업체험’, 적성진단과 진로코칭 특강, 꿈다락 토요 별별세상, 꿈의 조력자 사서 직업탐색 등이다.
이밖에도 제15회 도서관문화한마당에서는 청소년 진로탐색을 주제로 청소년이 주체가 되어 참여하는 축제를 개최했다. 또 ‘100인의 멘토와 통하라! 청소년 진로멘토 난장’에서는 다양한 직업군과 대학생 멘토와 800명의 청소년이 만나 진로탐색 및 학과 멘토링을 진행한 바 있다.
< 2016년부터 진학지원 센터 기능 확대
다양한 진로탐색을 위한 직업체험에 이어 올해 부천씨앗길센터는 시내 고교 학력 신장을 위한 진학지원센터로서의 역할을 확대할 예정이다. 따라서 올해는 중고생 대상 직업체험프로그램과 함께 약 600회 2만5000명 대상 맞춤형 진로프로그램이 운영되다.
부천씨앗길센터 측은 “맞춤형 진로 프로그램 운영 지원을 위해 시내 중학교 32개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별 희망일자, 희망직업, 대상 등 프로그램 수요조사를 통해 중고생들에게 필요한 진로탐색과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오는 6월 2일은 ‘제1회 부천시 진로진학박람회’를 부천체육관에서 개최한다. 부천시와 부천교육지원청 주최 박람회에서는 부천씨앗길센터와 부천중고등학교진로교사협의회가 주관할 예정이다.
박람회에서는 직업체험 외에도 진로교사 1:1상담, 입학사정관 입학상담, 대학생 멘토링, 부평구 협력부스, 부대행사 등 다채로운 진로진학과련 내용들이 다뤄지게 된다.
씨앗길센터 참여방법은 부천시립도서관 홈페이지 접수를 통한 모집과 각 학교별 수요조사 공문 발송, ‘꿈길’시스템을 활용해 체험 처를 등록하면 된다.
문의 032-625-4733
< 인천 마중물 진로진학상담 프로그램
인천시교육청에서 초등과 중고생을 위한 진로진학지원을 하는 곳이 인천마중물진로진학상담센터이다. 이곳에서는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1:1 맞춤형 진로진학상담을 통한 진로진학 선택을 지원해오고 있다.
이곳의 특징은 매주 월~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되며 진로상담과 검사, 대학입시 상담은 물론 부진해서 고민인 학습상담을 전문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다.
인천마중물진로진학상담센터 이덕환 장학사는 “대입의 중요성에 따라, 진로진학상담교사가 각 요일별로 2명이 상주해 1:1 맞춤형 상담서비스 제공한다. 상담교사들의 자격은 시내 고교에서 대입을 치룬 경험이 풍부한 교사진들로, 전원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상담교사 및 인천 마중물 진로진학지원단 운영위원들이다”라고 말했다.
따라서 상담을 하려면 자녀의 교과 및 비교과 영역자료인 학교생활기록부, 모의고사 성적표, 개인 활동 자료 등을 준비해가면 도움이 된다. 상담에서는 대교협 진로진학상담 프로그램과 인천 마중물 진로진학상담 프로그램 자료를 통한 구체적인 내용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문의 032-420-8475 / 온라인신청:(http://jinhak.ice.go.kr)
Tip 다양하게 운영되는 진로진학상담 활용하기
-. 경기도교육청에서도 진로진학지원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특히 이곳에서는 수원지역이란 거리상의 이유로 찾아가는 진로진학 대입설명회를 연다. 상반기 부천지역은 오는 4월 14일 오후 6시부터 부천시청에서 열릴 예정이다.
-. 이밖에도 대입과 관련한 진로와 진학 상담은 각 학교 진로상담실을 이용하면 더 빠르다.
-. 여기에 시간이 없는 학생이라면 ☞ 전화상담:1600-1615(대학교육협의회대학입학상담센터)과 ☞ 온라인 상담: http://univ.kcue.or.kr/(대교협 진로진학정보 온라인상담)도 활용할 수 있다.
김정미 리포터 jacall3@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