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제 전면 실시에 따라 부천 중학생들의 본격적인 활동이 시작되었다. 자유학기제는 현 중학교 1학년 학생이 1학기 동안 시험에 구애받지 않고 진로를 탐색하고 진학의 길잡이를 체험하는 과정으로 치러진다. 중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진로와 진학체험을 위한 부천과 부평지역 활동처를 미리 알아보았다.
< 음향전문가 & 홍보디자이너 -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관이 오는 3월 31일까지 음향분야와 홍보디자인 분야 직업을 탐색하기 위한 청소년 참가자를 각각 모집한다. 청소년 음향전문가 ‘에코’는 공연 음향분야의 진로를 꿈꾸는 청소년들이 전문교육, 현장실습과 체험 등을 통해 재능을 키우고 관련분야 역량을 향상하기 위한 청소년 자치모임이다.
또한, 청소년 직업탐사대 ‘엘렌’은 홍보 디자인분야의 체계적이고 특성화된 전문교육 및 현장체험을 통해 관련 역량을 키우는 청소년 자치모임이다. 특히 이번 직업 탐색에서는 수련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전문 업체와 관련 전문교육과 현장실습 및 체험을 진행한다.
또 향후 관련분야별 재능기부를 통해 지역사회에 참여하고 기여할 예정이다. 모집대상은 음향 엔지니어 및 홍보디자이너를 꿈꾸는 중3~고3 연령의 청소년으로 지원방법은 청소년수련관 홈페이지(http://youth.bcf.or.kr)에서 지원서 다운로드 후 이메일(chip2998@naver.com)로 접수한다.
활동기간은 오는 2016년 4월부터 2017년 2월까지이며, 음향/홍보디자인 분야 전문교육을 통해 이론적인 지식을 습득과 음향/디자인산업 직업세계의 동향을 파악하고, 자신의 진로계획을 구체화하는 작업에 참여하게 된다.
또 현장실습 및 복습을 통한 현장에서의 음향장비운용역량 강화/디자인 공모전 참여, 전시회 개최, 지역의 문화축제 현장에서 음향운영/청소년유관기관 행사 및 프로그램 홍보안내지 디자인을 하게 되며, 활동확인서, 음향전문교육, 참여활동 우수자 표창과 추천 기회도 주어진다.
문의 032-325-4300
< 동아리활동을 통해 재능을 찾아라 - 청소년문화예술동아리 ‘라온’
부천시는 재능과 끼 넘치는 부천시 청소년들을 위한 청소년문화예술동아리 ‘라온’참가자를 모집한다. ‘라온’은 청소년들의 꿈, 열정, 끼를 발산 할 수 있도록 부천시 문화홍보대사가 청소년 멘토가 돼 주는 문화예술 강습 프로그램이자 문화예술공간이다.
라온에서는 백지영, 왁스 등 최정상 스타들의 안무를 담당한 홍영주 안무가, 국내 마술 대중화에 앞장선 오은영 마술사, 세계 비보이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비보이 진조크루가 부천시 문화예술홍보대사로 위촉돼 활동하고 있다.
이 외에도 슈퍼스타K에 출연했던 밴드 ‘녹스’의 멤버인 이상언과 생활문화협회기타연합회장인 최인양 음악감독이 멘토 수업을 진행한다. 라온 멘토수업은 비보이, 힙합댄스, 마술, 기타, 밴드 등 5개 장르 강좌로 운영된다.
또한 동아리 참가자들에게 연습 공간을 제공하고 멘토들과 함께하는 라온 청소년멘토페스티벌, 전문가에게 문화예술분야 진로진학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 신청은 3월 말까지이다.
모집은 시 홈페이지(http://www.bucheon.go.kr)를 통해 각 장르별 교육생 30명을 선착순이며, 부천시 청소년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수업료는 전액 무료다. 한편 지난 2012년부터 진행한 라온 멘토 수업에 지금까지 총 1,500여 명의 청소년들이 참여했다.
참가를 원하는 청소년은 참가신청서 등을 작성해 이메일(msunkim@korea.kr), 팩스(032-625-8339), 시 문화예술과(부천시 원미구 장말로 107 복사골문화센터 3층)로 방문해 내면 된다.
문의 032-625-8345
< 북 멘토와 독서동아리 리더되기
부평도서관에서는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행과 맞물려 유능한 독서동아리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한 독서동아리 지도자 대상 제3회 ‘북멘토’ 독서동아리 진행자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번 강의는 독서토론분야의 전문 강사인 신운선 강사(마해송 문학상 수상, 문학과 지성사, 2015)를 초빙해 ‘중학생을 위한 독서토론논술’이란 주제로 독서지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서와 독서동아리 지도 및 운영자들에게 ‘북 멘토’로서의 자질과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된다.
주요 내용은 독서프로그램 계획 시 고려할 점, 도서선정방법, 질문과 발문 이해와 실습, 문학과 비문학의 토의와 토론 이해와 실습, 수업계획서 작성방법 및 실습 등 독서동아리 지도에 반드시 필요한 내용들로 구성된다.
부평도서관은 유능한 독서동아리 지도자를 양성하고 독서동아리 활성화 및 독서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내실 있는 ‘북멘토’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할 예정이다.
문의 032-510-7355
김정미 리포터 jacall3@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