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사들과 학생들의 보고에 의하면 영어를 배우는 것이 중급수준에서 속도가 떨어지기 시작한다고 한다.
실제로 이 단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영어 공부하는 것을 포기한다. 그 이유는 이 시점에서 영어를 배우는 것이 애매해 지면서 그 동안 쌓아온 영어 실력을 발휘할 기회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것은 원어민 이라도 마찬가지이다. 영어를 많이 사용하지 않게 되면 당연히 실력은 줄어든다. 이 문제를 극복하는 방법은 오직 영어에 많이 노출되는 것뿐이다.
한국에서 최근 중학생들의 영어 교육이 더욱 중시되면서 많은 학생들이 대학 진학 훨씬 전에 이미 중급 수준의 영어실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는 한편으로는 별 실력 향상 없이 힘들게 영어 공부를 하고 있다는 뜻도 된다.
언어를 처음 배울 때는 아이들은 새로운 단어와 문장의 유형들을 별 어려움 없이 배운다. 그러나 언어 실력이 향상되면서 새것을 배우기보다는 틀린 문장들을 교정 하는 것으로 그 중심이 옮겨간다. 바로 이 때문에 이 단계에서 많은 학생들이 영어공부에 흥미를 잃게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전략을 세워 달라진 학습 스타일에 대처해야 한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필자는 ‘쓰기(Writing)’ 를 적극 추천한다.
대부분의 원어민 교사들은 학생들의 실력 향상과 표현력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쓰기 숙제를 사용한다. 또한 쓰는 것은 훌륭한 암기 도구 이기도 하다. 새 단어들을 잘 외우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쓰기 테크닉을 활용하기를 적극 추천한다. 우선 5-10개 정도의 단어를 골라 단어 리스트를 만든다. 그 다음 이 단어들을 전부 사용하여 스토리를 써본다. 내용이 말도 안되고 심하게 과장되어도 좋으니 마음껏 써보라. 반드시 실력 향상이 될 것이다.
Thomas Nixon (토마스닉슨)
Edge Hill 대학, B.A., U.K.
TEFL England Certificate
Studio Cambridge EFL 강사
현)광교파고다주니어 원어민 강사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