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은 결혼에 이어 여성인생에 있어 큰 전환점이다. 출산 후 여성은 생애주기별 건강 적신호를 거치게 된다. 배에 힘이 없어지고, 신발을 낮춰 신는가 하면, 순환계와 호흡이 짧아지면서 잠자리가 불편해지고, 때로는 우울증 등 정신적인 혼란도 경험하게 된다.
신체적으로는 골반이 벌어지고, 걸음걸이가 틀어지거나 요실금 배뇨장애 등 수많은 여성 질환이 발생하기도 한다. 4~50대 중년에 들어서면 골반과 척추가 틀어지고, 60대에 관절질환, 70대에는 노화현상까지 심화되면서 몸이 망가지게 된다.
그렇다면 여성의 명품 몸은 무엇일까
여성의 명품 몸은 ‘몸짱’이 아니라 ‘바른 몸’을 의미한다. 여성의 바른 몸을 만들기 위한 첫 단계가 바로 ‘속 기능 회복’에 있다. 이때 속기능은 크게 골반, 골반근육, 질 탄력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이때 속기능 회복의 핵심부위는 골반저근육이다. 골반저근육은 골반을 지탱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골반 아래쪽에 널빤지 모양으로 그물침대 모양처럼 되어 있으며 자궁, 방광, 직장, 소장과 같은 골반 주변의 장기를 지지하고 있는 근육이다. 골반내 장기가 뒤틀리거나 빠져나오지 않게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출산을 겪으면서 골반 등을 잡아주는 골반저근육의 위치가 느슨해지면서 아래로 내려가면 속기능은 급격히 무너지면서 아랫 뱃살, 하체비만, 요실금, 배뇨장애, 변비, 요통, 골반통 등에 시달리게 된다.
따라서 속기능이 건강한 여성은 단순히 성기능뿐만 아니라 힙, 체형과 몸매, 소변과 대변기능, 생활 활동 모든 기능이 활발하게 된다.
속기능을 회복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 케겔운동 : 골반저근육들을 반복적으로 수축하고 이완하는 운동으로 요실금, 변실금 등 골반저부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부부관계에도 도움을 준다.
▶ 골반근육강화시술 : 출산노화 등으로 질의 탄력이 떨어진 여성을 위한 질 탄력강화시술과 늘어난 괄약근을 이용해 질의 탄력과 질 조임을 자유롭게 조절가능 하게하는 골반근육복원술 등이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