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를 향상시키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이 배우기 원하는 언어를 사용하는 나라로 가서 사는 것이다. 그 다음의 최고의 방법은 그 언어로 쓰여진 광범위한 독서를 하는 것이다.“ -크리스틴 너틀,1996-
"The best way to improve your knowledge of a foreign language is to go and live in the country whose language you want to learn.
The next best way is to read extensively in it." -Christine Nuttall,1996-
“영어로 입이 열리려면 얼마나 걸리나요?”“원어민과 막힘없이 유창하게 대화하고 싶어요.”등 내원하여 상담을 원하는 학부모님들의 공통적인 질문에서 볼 수 있듯이, 원어민처럼 유창하게 영어를 구사하고 싶은 간절한 바램은 영어 사교육 현장 소비자들의 궁극적 목표일 것이다.
독서(Reding)의 시작
영어에 대한 목표는 내 아이의 모국어(한국어) 습득 과정에서 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태어나서 우리는 처음 입을 뗄 때까지(깨어나서 잠이 들기 전까지) 모국어를 끊임없이 듣는다. 그저 듣기만 한다. 그렇게 평균 약 1년, 가장 친숙한 단어를 말하기 시작하고, 한 단어, 두 단어, 여러 단어의 시기를 거쳐 아주 쉬운 문장을 표현하기 시작한다. 읽기와 듣기의 끊임없는 반복의 시기를 거쳐야 비로서 말을 할 수가 있다. 내 아이가 말을 시작하면 혹은 그 전에도 책읽기를 시작한다. 책읽기를 즐겨하는 유아와 그렇지 않은 유아의 어휘수준과 양은 조금씩 격차가 생겨나지만,“아직 공부 할 것 아니니 책을 좀 싫어한다 하더라도 괜챦겠지” 하는 부모들은 그 중요성은 체감할 수 없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학령기에 돌입하기 전까지는 자유롭고 다양하고 즐거운 책읽기를 해주어야 언어에 대한 자신감이 생긴다. 오직 지식의 습득을 위한 독서단계인 학령기에 교과서 이해 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 학교에 입학하고 교과내용에 대한 성취도가 떨어지는 것을 뒤늦게 파악하면, 문자언어를 읽고, 이해하고, 응용하여 문제까지 해결 해야하는 학습쓰나미가 학생들을 덮친다. 이를 정복하느냐, 힘겹게 피하느냐, 먹혀버리느냐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지혜로운 가이드에 달려있다. 이때 내 아이에게 쥐어줄 수 있는 최고의 도구는 독서이다.
영어 독서(Reading)의 학년별 공부법
모국어의 습득과정과 사용, 영어의 습득 과정과 사용에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래서 영어습득을 위한 첫단계는 듣기다. 듣기는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에 기초가 되고, 도움이 되는 것이 스토리북(Storybook) 이다. 간접적인 상황속에서 듣고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유추해 재미, 이해력, 집중력을 높인다. 이때부터 영어 독서를 시작해야 할 때이다.
① 초등영어시기에서 놓쳐서는 안 될 <정독(Intensive Reading)>
<정독은 이해력을 길러 지식을 얻기 위한 것이며, 다독은 읽는 연습을 위
한 것이다> 초등영어 학습시기에 가장 필요한 것은 독서훈련이다. 중·고등학생보다 비교적 자유시간이 많은 시기에 부모님들은 원어민과 대화나 영어 일기쓰기 등을 시도하는 오류를 범한다. 그것은 5,6세의 아이들에게 수준 높은 고등교사나 대학교수와 대화를 권하는 것과 같으며, 다양한 경험을 못한 학생에게 칼럼을 쓰라는 것과 대등한 스트레스일것이다. 영어를 접했을 때 습득한 언어능력에 맞는 책을 정독하는 습관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이때 동시해 수행해야 하는 다독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초등영어 학습시기에 익힌 정독습관은 다른 과목의 학습 효과에도 탁월함을 보일 수 있는 기초가 됨을 필자는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② 중등 영어 시기에서의 <독서(Reading)에 기초한 문법>
중등 영어실력은 문법이 좌우한다고들 말하지만, 영어 독서를 무시한 문법기술로는 80% 이상 내신성적을 기대할 수 없다. 영어 독서를 기초하여 문법을 익혀야만 나머지 20% 시험때마다 번번히 놓치는 점수를 내 것으로 가져올 수 있다. 초등 영어 학습시기에 익힌 정독습관은 중등과정의 영어 독서에 기초한 문법으로 향상시킬수 있다. 어법이 틀린 문장, 대체 사용할 수 있는 응용어휘들, 이야기 흐름에 글의 순서를, 대명사들이 지칭하는 정확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힘이 된다.
③ 고등 영어 시기에서의 <다양한 전문분야 독서(Reading)>
고등 영어는 어휘력 싸움이다. 많은 학생들 또는 예비고 학생들은 고교필수 어휘를 달달 외우는데 시간과 에너지를 사용한다. 한 단어의 다양한 의미를 외우는 학생은, 그 단어가 사용되어지는 다양한 전문 분야의 영어 독서에 익숙한 학생을 이길수가 없다. 고득점을 향한 방법은 단연코 영어 독서의 힘이다!
허지현 원장
엠블럼 영어
위치 일산동구 일산로 234번지 백일상가 3층
문의 031-902-0508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