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_ 고등 전문 수학학원 몬스터수학학원
내 자녀에게 맞는 수학 공부법을 찾아라
영어 절대평가를 앞두고 수학은 내신과 대학의 간판을 결정짓는 중요한 과목이 됐다. 특히 고등학교 입학하기 전 중등과정에서 수학을 어떻게 공부하느냐에 따라 향후 고등학교 성적이 결정된다. 고등학교 입학하기 전 수학,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몬스터수학 정지흠 원장에게 들어보았다.
중등과정, 수학 학습방법 찾는 시기
몬스터수학 정지흠 원장은 “예비 고1 학부모들이 상담을 할 때 ‘수학을 어떻게 공부했느냐’는 질문에 대해 ‘진도를 어디까지 나갔느냐’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며 “중등과정은 어디까지 선행을 했느냐가 아니라 내 자녀에게 딱 맞는 수학 공부법을 찾는 시기”라고 강조한다.
정 원장이 중등과정에서 학생의 수학 공부법을 강조하는 이유는 아이마다 공부하는 특징이 다르기 때문. 하지만 대부분의 학원은 학원 색깔이나 강사 스타일에 따라 아이들을 지도하는 경우가 많다.
“아이마다 특징이 다르고 시각적 청각적 능력에 따라 공부하는 스타일이 달라요. 시각이 발달한 아이들은 설명을 듣는 것보다 눈으로 확인을 해야 이해를 합니다. 반면 청각이 발달한 아이들은 책을 보기 전에 먼저 설명을 들어요.”
아이들의 이런 특징을 파악하지 못한 강사들은 자신의 설명을 듣고 문제를 바로 풀지 못하는 아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제대로 듣지 않았다고 야단을 치게 된다. 결국 아이는 강압에 못 이겨 강사의 스타일에 따라가게 되지만 아이의 강점은 사라지게 된다.
“강압적으로 하면 아이는 강사 스타일에 맞게 바꿀 수는 있으나 성적은 나오지 않죠. 대부분의 강사들이 자기 방식이 옳다고 생각하고 가르칩니다.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아이들을 바꾸는 거죠. 그래서 색깔이 강한 학원을 보내면 안 됩니다. 그런 학원은 이슈를 만들기 위해 획일화된 시스템을 아이들에게 주입하게 됩니다.”
오답 필터링 시스템으로 아이들의 공부 스타일 파악
정 원장이 이렇게 아이마다 공부스타일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된 건 몬스터수학학원에서 개발한 ‘오답 필터링 시스템’ 때문이다. 오답노트는 그 효과가 증명되었지만 학생들의 의지가 약하거나 관리가 되지 않으면 성공이 힘들다. 이런 점을 감안해 몬스터수학학원 자체적으로 오답노트의 비효율적인 부분인 시간과 기술을 개혁해 새로운 시스템의 오답노트를 만들었다.
“학생들이 문제를 풀고 나면 정오표에 틀린 문제를 모두 기록하고 한 번 더 풀도록 과제로 내줍니다. 이 문제 중 개념 이해가 부족하거나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유형을 중복 체크하고 주간 필터링 수업으로 누적 기록이 된 문제를 다시 풀게 됩니다. 2차 오답 필터링을 거친 문제는 추후 내신 일주일 전에 다시 풀어 시험 대비 자료로 쓰게 됩니다.”
정 원장은 몬스터수학학원에서 만든 오답 필터링 시스템이 완벽하다고 생각했고 모든 학생에게 적용하면 성적이 오를 것이라 예상했다. 그런데 이것이 적용되지 않는 아이들도 있었다. 바로 기억에 의존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학생들이었다.
“기억에 의존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학생들은 오답노트가 좋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시험 문제가 똑같이 출제 되지 않잖아요. 문제가 바뀌면 기억력에 의존하는 학생들은 문제를 풀지 못해 오히려 다양한 문제를 접할 기회를 제공해 주는게 더 좋더라구요.”
이런 경험을 통해 정 원장은 학생들에게 맞는 공부방법이 따로 있고 그것을 중학교 때 찾아야 한다고 예비 고1 학부모들에게 강조한다.
“고등학교 1학년까지는 시행착오를 거쳐 자신에게 맞는 학원과 강사를 찾는 기간입니다. 강사와 아이의 궁합은 성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옆집 아이가 선행을 어디까지 했느냐로 비교하지 말고 아이에게 맞는 공부법과 학원을 찾는 것이 가장 먼저입니다.”
일반고 입시 컨설팅도 몬스터수학학원
다른 학원과 달리 몬스터수학학원에서는 일반고 입시 컨설팅을 한다. 학생, 학부모가 가고 싶은 고등학교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고교 선택제에 맞춰 아이의 강점과 실력을 살릴 수 있는 일반고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대부분의 학부모님들은 아이의 성향, 학교 특징과는 상관없이 고등학교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등학교를 어디로 가느냐에 따라 향후 대입에서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일반고도 컨설팅이 필요합니다.”
몬스터수학학원에서 진행하는 일반고 입시 컨설팅은 목동 권 고등학교 수학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1등급 컷과 문제 푸는 속도, 오답 등에 맞춰 학교를 선택할 수 있도록 상담해준다.
“학교마다 수학내신 출제 경향이 다르고, 난이도도 다릅니다. 예를 들면 여학생인 경우 일반적으로 수학을 잘하면 목동고, 영어를 잘하면 진명여고라는 생각을 버리고 아이가 가장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는 곳으로 고등학교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몬스터수학학원에서는 일반고 입시 컨설팅에 맞춰 아이의 성향과 진도에 맞는 수학 로드맵도 함께 제시한다.
위치 신정동 318-5 황금프라자 1101호(목동 8단지 건너편)
문의 02-2643-3277
송정순 리포터 ilovesjsmore@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