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부터 고등까지 영어공부의 분수령이 되는 시기는 중학교라고 할 수 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의 영어수업 방식이 많이 달라지고, 초등 때 다져진 영어의 기초와 흥미를 입시영어를 준비하는 고등 시기까지 잘 유지하고 발전시켜나가기 위해선 그 중간 역할을 하는 중학교에서의 공부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풍동의 ‘캔비’ 영어 전문 학원은 중학교 내신을 기본으로 한 영어 실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초중등 영어 전문 학원이다.
종합적 사고력과 표현력 기르며
내신에 집중하는 체계적인 수업 진행
풍동에 새로 문을 연 ‘캔비(Can Be)’는 초중등 전문 영어학원이다. 오랫동안 중·고등 전문 학원에서 학생들을 가르쳐온 오소연 원장은 ‘초등과 중등 시기별로 영어 학습에 대한 접근과 목표가 다르므로 각각의 시기가 다 중요하지만, 영어를 처음 접하고 흥미도 느끼고 기초를 배워가는 초등학교에서의 영어와 ‘입시’라는 목표를 가진 고등학교에서의 영어를 잘 연결해주는 중학교에서의 영어야말로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특히 중학교 때는 초등 영어와는 다른 접근과 한층 더 어려운 단계의 영어 학습을 해나가는 시기이므로 초등 시기에 가졌던 흥미를 잃기 쉽고 처음부터 제대로 잘 짚어나가지 않는다면 예전과는 달리 종합적인 사고력과 표현력이 많이 요구되는 요즘의 영어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는 어렵다고 한다.
“입시의 경향이 자주 바뀌기는 하지만 요즘의 수능은 단순히 독해집을 풀면서 익힌 독해 실력과 단편적인 문법 실력으로는 쉽게 풀기 어려운 문제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015년 수능을 보더라도 듣기 영역에서의 문항 수는 축소되고 읽기 영역의 문항 수가 늘어났으며 어느 한 가지 영역만 잘해서는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닌 전체적인 문맥의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사고력과 표현 능력이 요구되는 ‘대의 파악’과 ‘간접 쓰기’ 등의 문제에 대한 비중이 높아졌습니다.”
따라서 단편적인 문제의 접근이 아닌 종합적인 사고력과 표현력이 관건이 된 입시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초등과 중등 시기에 이루어지는 영어 학습에서 종합적인 사고력과 표현력을 차근히 키워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오 원장은 ‘요즘 아이들은 다른 과목도 마찬가지지만 읽기 습관이 되어있지 않아 문제를 읽어내는 능력도 부족한 편인데 읽을 수 있는 시간이 많은 초등 시기에 책 읽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독해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한다. 또한 ‘중등 시기에는 어법이라는 것이 단순히 문법만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글의 맥락을 읽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접근해야 한다’고 말하며 ‘정확한 어법을 익히고 적용하는 공부를 통해 내신 성적을 잡고 나아가 고등학교에서의 입시 준비에서도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개인별 자기 주도 수업과
소수 그룹 원장 직강 수업 병행
수업은 초등과 중등 정규반으로 진행되고 방학에는 특강 수업이 열린다. 초등 정규반은 영어학습의 기본인 잘 읽는 것과 자연스레 영어문장과 단어에 친숙해지고 글의 문맥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미국 공교육 교과서를 만드는 출판사에서 나온 영어책을 기반으로 하는 읽고, 말하고, 듣고, 쓰는 4가지 영역에 대한 학습에 중점을 둔다.
주 5일 70분 수업을 기준으로 컴퓨터로 이루어지는 자기 주도 책 읽기 수업과 교사와 같이 교재를 갖고 정확히 확인하고 연습하는 말하기에 중점을 둔 수업과 쓰기에 중점을 둔 수업이 각각 이틀씩 진행된다. 거기에 영어신문 읽기와 쓰기 수업을 주 1회 격주로 병행한다. 배운 내용에 대한 간단한 퀴즈 형태의 시험과 어휘 연습하는 워크북, 말하기 연습을 위한 온라인 숙제가 매일 주어진다.
중등 정규반은 본격적으로 문법을 배우는 시기이므로 문법을 중심으로 하는 수업이 이루어진다. 수업은 주 3회로 문법 수업 2회, 독해 수업 1회로 각 80분씩 원장이 직접 진행하는 강의다. 학년마다 기초반과 심화반 두 반으로 나뉘어 진행되는데 기초반에서는 문법 용어와 친숙해지도록 개념을 쉽게 풀어서 잘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심화반에서는 기본적인 문법 내용을 한 번 더 정리하고 다음 단계 과정을 할 수 있도록 다지기 수업이 이뤄진다. 특히 문법 수업에서 배운 문법을 문장에 적용하고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구문 연습을 중점으로 자연스레 속독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독해 수업을 주마다 문법 수업을 마친 후 한 차례씩 진행한다. 원장직강 수업 후에는 자기주도학습 감독 선생님과 그날 분량의 어휘와 듣기 학습을 하고 완료 확인을 받아 통과되어야 그날의 수업이 종료된다.
1월과 2월에는 중등 문법 방학 특강 수업이 8주 동안(15회) 진행된다. 방학 특강은 학년별이 아닌 수준별로 반이 편성되고 문법책 1권을 마치는 수업으로 이뤄진다.
위치 일산동구 숲속마을1로 76 힘찬플라자 502호
문의 031-906-5644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