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더이상 ‘청춘의 상징’으로 끝나지 않는다. 사춘기 시절 하나둘씩 나기 시작한 여드름이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면 색소 침착이나 패인 흉터 등의 다양한 후유증을 남기기 때문에 청춘이 지난 후에도 오랫동안 괴롭히는 요인이 된다. 더군다나 최근 여드름의 발생 패턴은 다양한 원인인자에 의해 악화되므로 초기부터 원인을 파악하여 염증을 근절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는 이런 여드름이 보다 만성화되고 재발을 자주 하여 흉터를 크게 남기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런 경우에는 보다 근치적인 치료로 원인을 없애줄 수 있는 치료 방법에 주목하는 것이 좋다.
PDT 치료는 광화학반응을 이용하여 여드름균을 사멸하고 피지선을 없애주는 여드름의 근본적인 치료로 각광을 받는데 심한 염증을 가진 여드름 환자나 빠른 시간내에 효과를 봐야 하는 유학생이나 직장인 환자에게 인기가 많은 치료 방법이다. 무엇보다 여드름의 근본 원인인 피지선을 타겟으로 하여 여드름의 재발을 막아 준다. 본원에서는 피부 타입과 여드름의 상태에 따라 시술 강도와 시술약품을 조절하므로 맞춤식 PDT를 받을 수 있다. PDT 시술 후에는 색소 침착이나 일시적인 각질 탈락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자외선 차단제와 보습제를 꼼꼼하게 바르도록 한다. 시술은 2주 간격으로 3-5회 정도 하는 것이 좋다.
또, 프락셔널 고주파 치료는 미세 절연침을 이용하여 피지선을 직접 타겟으로 하기 때문에 피지선의 활동을 억제하고 주변부 콜라겐을 열에 의해 다시 한번 리모델링시킬 수 있어서 피지 분비 완화와 여드름 흉터의 향상이라는 두가지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시술 후 붉은기는 1-2일 정도 지속되며 각질 탈락이 3-4일 정도 되나 일상생활에 지장이 적어 직장인들에게도 인기가 좋은 시술법이다. 이 또한 시술은 2주 간격으로 3-5회 정도 해 주는 것이 충분한 효과를 얻기에 좋다.
재발성 여드름과 이로 인한 만성적인 흉터와 색소 침착으로 고민 중이라면 앞서 언급한 두가지 치료를 시작해 볼 것을 적극적으로 권한다.
서울 진 피부과
최 혜 진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