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지문은 한 지문 한 주제의 원칙(The principle of one main idea in a paragraph)을 가지고 있으며, 하나의 주제 또는 요지를 말하기 위해 부가적인 정보들이 놓여진다. 하나의 완성된 글은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main idea)과 이를 뒷받침 하는 문장들(supporting sentences)로 구성되어 있다. 물론 수능 문제에서 그다지 난이도 있게 출제 되고 있진 않지만 2015년 수능에서 주제관련 문제(글의 요지, 제목, 주제, 요약)가 7문항 출제 되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혹자는 영어 독해가 우리말 단어와 영어 단어의 일대일 대응인 것으로 알고 있고 단어만 많이 외우면 된다고 단어 학습에만 열을 올리는 것을 많이 보았다.(단어 학습의 중요성을 비판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독해란 글을 읽고 이해한다.’ 라는 기본적인 독해 마인드가 없는 것이다. 또한 수능 영어에서 ‘논리와 맥락이 상위권을 결정하는 요소’임을 간과하는 것이다.(이 부분에 대해선 빈칸추론 문제 풀이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수능 영어는 주제 찾기, 요지, 주장, 제목 문제 풀이 방법이 거의 비슷하다. 다 주제 찾기라고 봐도 무방하다.
전략적 접근 첫째는, 글의 초반부에서 소재를 찾아 전개해가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는 머릿속에서 ‘무엇이 어떻게’ 라는 생각을 갖고 독해를 해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는 주제문의 일반적인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1) 핵심어는 반복된다:꼭 동일한 어휘가 반복되는 글도 있고 동의어나 사전적인 의미로는 다르지만 같은 맥락의 표현이 반복된다. 2) 의문문과 그 다음 2문장에 주의하라:수능 영어는 원서나 EBS 혹은 여러 영어 출처(source)의 글들을 논리적으로 문법적 오류 없이 조작한 글이기 때문에 아무 의미 없이 의문문의 형태가 나오지 않는다. 의문문은 화제를 제시하고 그 다음 문장에서 단서(clue)가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3)중요한 의미를 담거나 강한 표현들에 주의하라:명령문, 강한 의무의 조동사들(must, had better 등), 최상급적 표현들, importance, significance, key, essence, critical 등을 포함하는 표현들, It that 강조 구문, That’s why 또는 That’s how, in my opinion, I think, It is necessary/ important/vital/essential 등 4) 실험과 관련된 지문들은 주로 결과가 주제문이다. 5)글의 흐름을 바꾸거나 결론 요약의 연결어가 있는 문장에 유의 할 것:But, However, Yet, Still, on the contrary, by the way, In short, In brief, So, Therefore, Thus, Hence, As a result, consequently 등.
위에 제시한 방법은 ‘반드시 그러하다’라는 원칙은 아님을 밝혀둔다. 하지만 유용한 정보로 충분히 활용가능하리라 본다. 다음은 2015 수능 기출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위에서 언급한 것을 확인 하려한다.
18. 다음 글의 요지로 가장 적절한 것은? - 2015 수능 기출
One difference between winners and losers is how they handle losing. Even for the best companies and most accomplished professionals, long track records of success are punctuated by slips, slides, and mini-turnarounds. Even the team that wins the game might make mistakes and lag behind for part of it. That’s why the ability to recover quickly is so important. Troubles are ubiquitous. Surprises can fall from the sky like volcanic ash and appear to change everything. That’s why one prominent scholar said, “Anything can look like a failure in the middle.” Thus, a key factor in high achievement is bouncing back from the low points.
① 경영의 전문화는 일류 기업의 조건이다. ② 위기 관리에는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하다.
③ 합리적 소비는 필요와 욕구의 구분에서 비롯된다. ④ 폭 넓은 인간관계는 성공의 필수요소이다.
⑤ 실패를 빨리 극복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이다.
정답 5>단서문장들
One difference between winners and losers is how they handle losing.
That’s why the ability to recover quickly is so important.
Thus, a key factor in high achievement is bouncing back from the low points.
임성묵(수능, Teps강의 경력 15년)
현> 노은 이룸 하이스트 학원장/ 영어과 대표강사
S.M. ENGLISH 영어 연구소장
전> 대입전문 유닉 스터디 학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