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상하수도사업소는 상하수도 요금 분야에서는 전국 최초로 수도사용자가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스마트청구서로 상하수도 요금 고지서를 받아보고 즉시 납부할 수 있는 ‘상하수도 요금 스마트폰 납부시스템’을 완료하고 이달부터 서비스를 개시한다.
원주시가 구축한 모바일 서비스는 스마트청구서 수신동의자에 한해 3개 이동통신사(SKT, LG U+, KT)에서 제공하는 스마트청구서를 통해 요금고지 및 수신 확인이 가능해져 종이고지서 제작, 발송, 전달 등에 소요되는 행정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음은 물론 신용카드 및 휴대폰 소액결제 등으로 요금을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어 시민의 직·간접 기회비용 또한 대폭 절감할 수 있다.
요금 고지서를 스마트폰으로 받아보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Play스토어’에서 스마트청구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 후 수신동의 절차를 거치면 매월 자동으로 요금 고지서를 받아볼 수 있게 된다. 다만, 원주시가 주 계량기 1대로 전체 단지에 수돗물을 공급하는 공동주택 거주자(상하수도 요금을 관리비에 포함 납부하는 경우)는 이 서비스 이용 대상에서 제외된다. 상하수도 요금이 수도계량기 별로 부과되기 때문이다.
원주시는 11월 고지분 부터 스마트폰으로 상하수도 요금 고지서를 받는 것에 동의하는 경우 매월 사용 요금의 1% 이내(월 한도액 5천원)에서 요금을 할인해 줄 계획이다. 수돗물 사용 여부와 상관없이 매월 정액으로 납부하는 구경 별 정액요금은 할인 대상에서 제외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