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이 턱턱 막히는 여름철 막바지 휴가를 어디로 갈지 아직도 결정 못하고 있다면 계곡으로 가는 건 어떨까? 뙤약볕이 내리쬐는 해수욕장도 좋지만 하늘을 가리는 울창한 숲과 크고 작은 바위 사이를 흐르는 시원한 물줄기가 있는 계곡도 더할 나위 없는 피서지다. 더군다나 멀리가지 않고 가까운 곳에 싱그러운 숲속의 계곡이 있다면 금상첨화. 가족들과 함께 알뜰하고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는 우리지역 계곡을 소개한다.
청계산계곡
여름철에는 물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사람들이 몰려들기 마련. 의왕쪽으로 뻗어 내린 청계산으로 향하는 길은 싱그러운 숲과 골짜기를 따라 흐르는 물줄기가 있어 최고의 피서지가 따 없다. 안양천의 발원지라고 할 수 있는 청계산 계곡은 수심이 얕은 아기자기한 계곡으로 아이과 함께 즐기기에 좋으며 한여름에도 계곡물이 차가워 더위를 잊기에 충분하다. 또 다양한 종류의 민물고기들이 서식하는데 물이 맑아 물고기 노니는 모습이 다 비칠 정도다. 나무그늘이 많아서 그늘막이 없이 돗자리만으로도 하루 종일 그늘 아래에서 편안히 놀 수 있다. 물총놀이하며 물놀이를 즐기다보면 어느새 사람들이 많아지는 청계사 계곡은 취사 금지구역으로 간단한 도시락을 미리 준비해 가는 것이 좋으며 주말이나 휴일에는 일찍 서둘러야 좋은 자리를 확보할 수 있다.
시원한 청계산 계곡을 따라 걷다보면 나오는 청계산 맑은숲 공원은 산책 코스로 그만. 산책로가 데크로 구성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산책할 수 있으며 울창한 숲속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며 조금만 더 올라가면 청계사가 나온다. 오래전에 불상에 우담바라가 피어 화제가 됐던 곳으로 문화재자료 제6호로 지정되었으며 보물도 많이 있다.
의왕쪽에서 계곡으로 들어가는 진입로에는 식당가와 카페가 늘어서 있으며 인근에 펜션 등 숙박시설도 많아 편리하다. 또 무료주차장이 있어 아침 일찍 서둘러 온다면 주차걱정은 안 해도 된다. 주말에는 사람들이 많아 주차가 걱정된다면 버스와 마을버스가 청계산 입구까지 올라가니 대중교통을 이용해도 좋다.
위치 경기도 의왕시 청계동 산11
안양유원지계곡
관악산과 삼성산의 깊은 계곡에서 이어지는 안양유원지 계곡은 물이 맑고 깨끗해 여름철 물놀이하기에 그만이다. 깊이도 깊지 않고 물살도 세지 않아 아이들 놀기에도 딱! 바위들이 평평하고 넓은 데가 많아서 돗자리 깔고 앉아서 놀기에도 적당하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송사리, 피라미 등 다양한 물고기가 서식하고 있어 물고기 잡는 재미는 물론 계곡 중간에 있는 인공분수와 길가에 인공적으로 만든 인공폭포가 있어 시원함을 더해준다. 또 어린이 놀이터, 방갈로 등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고 주변에 음식을 사먹을 수 있는 맛 집과 전망 좋은 카페가 많아 따로 음식을 준비해 가지 않아도 되니 편리하다.
계곡을 따라 이어지는 공간에 조성되어 있는 안양예술공원에는 전시관과 광장, 조명시설 및 국내외 유명작가의 예술작품 50여점이 설치되어 있어 물놀이 중간에 예술품을 감상하는 재미도 있다. 관악산 둘레길과 연결되어 있어 등산도 할 수 있고 계곡을 따라 흐르는 냇물에서 발 담그며 물놀이도 할 수 있어 가족 단위 나들이객들에게 사랑받는 안양유원지 계곡은 안양역에서 버스를 타고 10분정도 소요된다.
위치 경기 안양시 만안구 안양2동 일원
삼막사계곡
관악산이 아닌 삼성산 기슭에 있는 삼막사계곡은 경인교대 경기캠퍼스 앞에서 삼막사라는 절에 오르는 길 양쪽으로 이어져 있다. 산세는 험한 편이나 규모가 크지 않고 도심에서 가까워 많은 등산객이 찾고 있으며, 여름휴가철에는 시원한 계곡에 발을 담그고 물놀이를 즐기기에 적당한 곳이다. 수심이 얕은 곳은 물론 계곡 중간에 어른 허리정도 깊은 곳도 있어 튜브를 끼우고 놀기에 충분하며 집 주변에서 모래놀이하기 어려운 아이들은 신나게 모래놀이도 할 수 있어 좋다. 사람이 많기 때문에 아침에 일찍 가서 그늘자리를 잡는 것이 좋다. 산 중에는 연주암, 자왕암, 불성사, 삼막사, 관음사 등의 산사와 과천향교 등이 있으며 삼막사는 원효, 의상 등의 고승들이 수도했던 곳으로 잘 알려진 곳이다.
계곡 입구에 있는 공영주차장은 1시간에 6백원, 하루에 4천원으로 저렴하며 관악역이나 안양역에서 버스를 타고 10여분이면 도착할 만큼 도심과 가까워서 좋다.
위치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 산 15-1
윤지해 리포터 haeihaei@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