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영어시험의 화두는 단연 서술형 문제. 교과서 밖 지문까지 확대되는 영어 내신 시험과 서술형 출제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어 그 해결책에 대한 학생과 학부형의 고민이 점점 더 깊어지고 있다. 어떻게 하면 서술형 영어 문제에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을까?
서울 경기 초·중·고교에서는 서술형 영어 문제의 비중을 40%~60% 이상으로 늘리고 있다. 이를 대비해 평촌 ‘미래학원’에서는 오래 전부터 영작문 연습을 통해 어려운 문법을 쉽게 이해하도록 가르쳐 왔다. 또 전문적인 영작문 연습을 위해 전문 프로그램까지 도입해 서술형 영어시험에 철저히 대비해 크게 주목받고 있다.
서술형 내신 영어문제 대비 위해 영어작문(writing) 실력 키워야
서술형 영어시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영어로 문장을 구성하고 써보는 훈련, 즉 ‘영작문’을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NEAT시험제도가 전면 보류되면서 초·중·고 영어 평가기준이 서술형 writing 중심으로 바뀌던 지난해부터 미래학원에서는 서술형 영어시험 대비를 위한 영작 연습을 꾸준히 강조하고 연습해 왔다. 그 결과 이곳 학생들은 서술형 문제에 대한 두려움이 별로 없다. 오히려 작문 실력이 늘면서 서술형 문제를 반길 정도.
Jason원장은 “능숙한 영작 실력을 키워주기 위해 영어문장 구조에 대한 원리와 역할을 이해할 수 있는 탄탄한 영문법을 바탕으로 영작 연습을 지도한 것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또한 얼마 전부터는 작문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영작문 연습 프로그램’을 도입해 학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Jason원장은 “표현할 줄 아는 영어가 진짜다. 우리의 영작문 훈련과정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영문법을 영작문 연습을 통해 쉽고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구성돼 있어 효과적”이라며 “문장의 기본골격을 영작으로 자유롭게 쓸 수 있다는 것은 Speaking도 자연스럽게 해결되며 이는 곧 영어정복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미래학원만의 영어작문 프로그램을 통해 배운 학생들의 결과는 놀라웠다. 영어 작문을 어려워하던 학생들이 몇 주 만에 작문 실력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무엇보다 영어 작문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가지게 된 것이 큰 성과였다.
Jason원장은 “영어작문 프로그램에서는 실시간으로 영작문의 첨삭지도가 가능해서 학생들이 틀린 부분을 바로 파악해 고치고 어법이나 문장구조 등도 알 수 있어 효과적”이라며 “주제와 내용을 제시하고 영작하는 과정에서 문장전체를 집중해서 보는 훈련도 가능해 실력이 느는 가시적인 성과가 뛰어난 것 같다”고 평가했다.
최강의 문법 강의 위에 작문을 더해 영어실력의 시너지까지
미래학원은 평촌 학원가에서 영문법 강의를 잘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캐나다 국적자인 Jason원장이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담아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는 것이 소문이 나면서 문법을 어렵게만 여겼던 학생들이 많은 도움을 받았기 때문이다.
Jason원장은 “이해 없이 암기로만 익힌 영어로는 결코 수능영어에서 좋은 성적을 낼 수 없기에 학생들에게 영어 문법의 원리를 쉽고 단순하게 정리해 반복함으로 영어의 체계와 구조를 이해하게 한 것이 큰 성과를 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영문법을 쉽게 가르치는 비법을 알려 달라는 질문에 “영어문법은 핵심을 먼저 간단히 정리하여 설명한 다음 그것과 관계있는 문법들을 꼭 함께 비교 설명해 관련 문법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명히 이해시키는 것이 아주 중요하며, 그런 문법적인 기본 틀이 만들어질 때 까지 반복 학습해주는 것이 비법”이라고 귀띔했다.
이런 효과적인 영문법 강의 위에 체계적인 작문 수업이 더해지니 학생들의 영어실력은 시너지를 낼 수밖에 없다. 미래학원처럼 실제 영문법 강의의 바탕 위에 영어작문을 중점적으로 가르치는 학원도 흔치 않다.
Jason원장은 “독해, 듣기, 쓰기, 말하기가 기본인 영문법의 네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방법은 영작문 연습뿐이며 초등학교 때부터 시작하면 더욱 효과가 클 것”이라며 “영문법은 영어의 기본이자 뼈대로 이해와 반복을 통해 단단히 세워야 영어정복이라는 튼튼한 집을 세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평촌 미래학원 : 031-385-0507
이재윤 리포터 kate2575@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