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목고에 진학을 하면 SKY대 진학에 유리한 것은 사실이지만 특목고에 진학하지 못하면 SKY대 진학에 불리하기만 할까? 어떤 선택을 하고 준비를 할 때 유리한 점만 보고 의사결정을 하면 제일 중요한 것을 잃을 수도 있다.
특목고 진학을 고민하는 학생들이 먼저 고민해 봐야 할 부분이 몇 가지 있다. 첫째, 학생이 간절히 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학생이 특목고에 진학했을 때 나의 진로/진학에 어떤 점이 도움이 되는지 정확하게 알고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내신이 변별력을 잃으면 자기주도학습 과정이 당락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학생의 의지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둘째, 특목고 진학이 입시에는 유리하지만 객관적으로 평가했을 때 자녀가 특목고에 합격할 재능을 가지고 있느냐이다. 특히 과학고 영재학교는 교내에서 교사, 학생 모두가 인정할 만큼의 뛰어난 재능과 결과물을 보유하고 있어야 수학/과학 교사로부터 추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학교 선생님의 평가가 결정적으로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으며 선생님도 흔쾌히 추천서를 잘 써 줄 것이다.
셋째, 대학이 중요한가? 진로와 학과가 중요한가? 이다. 학생이 공부를 하는 이유는 일생동안 좋아하는 일을 하며 행복하게 사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생의 흥미와 재능을 잘 파악하여 원하는 일과 직업에 대한 뚜렷한 방향과 목표가 서 있을 때 학습에 흥미와 집중을 할 수 있다. 학생에 따라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앞으로 무엇을 하면 즐겁고 행복할지를 깨닫는 시기는 다 다른 것이다.
한 개인의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깊은 고민과 자기성찰을 할 시간이 충분히 주어지지 않고 부모가 정해주는 대로 따라만 하는 학생은 시험은 잘 볼 수 있을지는 몰라도 자신의 꿈과 계획에 대해 자신 있게 드러내야 하는 현 특목고, 대학입시제도에서는 그만큼 불리한 것이다. 특목고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이 점을 잘 인식하고 특목고가 원하는 인재상에 부합하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배양하는데 많은 노력을 한다면 원하는 목표에 한걸음 더 다가 설수 있고, 일반고에 진학하더라도 특목고 이상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남진남 원장
교대하늘교육
문의
02-532-6044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