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관수술이란 무엇인가요?
양쪽 고환에서 정액낭으로 가는 정자의 이동통로인 정관을 폐쇄시켜 정액 내에 정자를 없애 영구히 불임을 유발하는 수술이다.
2. 정액량이 줄어들어서 사정의 쾌감이 없어지지 않을까요?
정액안에 있는 정자량은 1%도 채 되지 않고, 대부분의 정액은 정자처럼 고환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고 전립선이나 정낭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정액량의 변화는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사정시 느끼는 오르가즘에는 변화가 없다. 오히려 피임의 부담감에서 벗어나 사정 후 쾌감은 더 좋아진다.
사실 관계를 할 때마다 피임에 대한 부담감은 사정의 쾌감을 상당히 감소시킨다.
3. 수술 후 정력이 감소한다고 하던데?
정관수술은 고환을 제거하는 거세술과는 전혀 다른 수술이므로 고환자체의 기능에는 해가 없고, 현재까지 전신에 미치는 분명한 악영향은 밝혀진 바는 없다. 다만 일부 남성에서의 성기능장애를 호소하는 경우의 대부분이 40대 이후에 오는 남성갱년기 증상을 정관절제술에 전가하기 때문이다. 곰곰이 생각해 보시라.
4. 정관 수술 아프지 않나요? 막연한 공포심이 드는데요?
과거에는 정관수술을 하면 상처도 크고 정관만 분리하는 과정에서 혈종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했다. 하지만 본원에서는 레이져를 이용한 무도정관수술을 하기 때문에 상처도 작고 합병증은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수술시간도 10분으로 짧다.
5. 불임수술은 누가 하는 게 편할까요?
정관수술은 꼭 해야 하는 수술도 아니고 몸에 좋으라고 하는 수술도 아니다. 여러 피임방법중의 하나일 뿐이다. 수술의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얻는 이득이 그보다 많기 때문에 하는 것이다. 여성이 불임 수술을 받는 데는 수술방법과 시간 그리고 비용 등을 생각하면 남성이 수술받는 것이 훨씬 간단하고 편하고 경제적이다.
6.정관수술 후 언제부터 성관계가 가능하고 피임을 안해도 되나요?
정관수술 후 약 2주후부터 성관계는 가능하며 이때 바로 피임없이 성관계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피임을 하면서 적어도 10~15회 이상의 사정하거나 약3개월 이상의 기간이 지나야 대부분의 정자가 다 빠져 나가기에 이떄 즈음 정액검사를 통해서 무정자증임을 확인 후 피임을 안하셔도 됩니다. 즉, 수술 후 3개월 이내, 검사를 받기 전까지는 계속적으로 피임을 해주셔야 합니다.
코넬비뇨기과 노원점
윤종선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