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라면 누구나 내 아이가 명문대학에 입학하기를 바란다. 밤낮없이 자녀의 성적을 챙기지만 정작 자녀의 심리상태를 돌보지 않으면 낭패를 볼 수 있다. 성장기 부정교합은 자녀의 외모 콤플렉스를 유발하고 자신감과 학업성적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외모에 민감한 시기, 건강과 자신감을 동시에 회복시킬 수 있는 치아교정에 대해 알아보자.
초등, 4~5학년이 시작 타이밍!
요즘 아이들은 턱이 작아서 덧니, 비뚤어진 치아가 많이 생긴다. 초등학생의 교정시작 시점은 4~5학년이 적기이다. 이유는 영구치가 완성되는 시점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저학년 중에도 부정교합으로 고민인 부모들이 많다. 이때는 어떤 치료를 해야 할까? 영구치를 제대로 나오게 하고 턱의 바른 성장을 도와주기 위한 성장기 교정을 해줄 수 있다. 초등학생은 젖니가 영구치로 변하는 혼합치열기이기 때문에, 매년 1회 정기검사를 통해서 성장상태를 관리하는 게 바람직하다.
외모에 민감한 중등, 자신감 업!
중학생은 본격적인 사춘기로 접어들어 외모에 특히 민감해진다. 비뚤어진 치아로 인한 외모 콤플렉스는 자신감 저하, 교우 관계 악화, 학습능력 저하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 시기 치아교정은 심리적인 자신감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통증이 적고, 치아 이동이 쉬우며 치료기간이 짧다는 특징이 있다. 티 나지 않는 심미적인 교정 장치를 해주면 더욱 좋다.
고등, 성장기 교정 마지막 시기!
얼굴과 치아 성장 마지막 단계이다. 이 시기를 놓치면 주걱턱, 무턱, 안면 비대칭 등 골격의 문제는 수술을 할 수 밖에 없다. 또한 돌출 입, 비뚤어진 치아, 덧니 등의 부정교합 치료도 시간이 오래 걸린다. 게다가 입시 스트레스가 심해지고 불규칙한 식생활로 충치와 잇몸병을 키우게 된다. 특히 부정교합 치아는 충치 발병률이 높고, 심한 경우 치통으로 인해 학업성적이 나빠지기도 한다.
10대를 위한 ‘퍼스널 핏 진단 시스템’
학생 교정은 턱과 치아 성장이 진행 중이고 아이들마다 상태가 전부 다르기 때문에 치아교정과 턱 성장 상태를 정밀하게 진단하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어야 올바른 교정이 된다. 이 시기는 연령대별 개인 맞춤형 교정 진단 방법이 중요하다.
교정 진단이 달라지면 치료결과가 달라진다. 교정정밀진단시스템을 활용하면 얼굴 골격, 좌우대칭, 잇몸 뼈, 치아교합, 치아와 턱 관절 관계, 치아의 각도와 방향 등 정밀한 데이터를 제공해준다. 이를 통해 개인 맞춤형 치아교정 계획이 완성되는 것이다.
네모치과병원
최용석 병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