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발생에 있어 무엇보다 사전예방이 중요하지만 재난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기에 예측도 어렵고 예방은 더욱 어렵다. 그러다 보니 재난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재난에 대한 대응교육은 반복적인 교육과 훈련으로 몸에 배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릴 때부터 지속적이며 체계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효과가 있다.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재난대비 의무교육은 전체 약 13% 정도의 학교에서만 실시하고 있으며 그나마 대부분이 실습이 아닌 영상물 시청으로 대치하는 실정이다. 학교 현장에서 충족되지 못한 재난안전교육을 전문가와 함께 실습과 체험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안전체험관과 안전테마파크를 통해 받아보자. 지진·풍수해와 같은 자연 재해와 화재·교통사고와 같은 실생활에서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생활 재난을 실감나는 3D영상물과 4D체험물을 통해 체험하고 대피 훈련을 직접 할 수 있어 교육 효과가 확실하다.
●광나루 안전체험관
광나루 안전체험관
안전체험장 전시물
서울시 광진구 능동 서울어린이대공원 정문 옆에 위치한 광나루 안전체험관은 일반시민들이 직접 체험하면서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국내 최초의 재난 체험관이다. 라이드 영상관, 지진 체험장, 풍수해 체험장, 오리엔테이션장, 방재문답, 연기 피난 체험장, 소화기 체험장, 응급 체험장, 영상관, 5대 재난사례, 소방 활동 및 명장면 전시홀로 구성되어 있다.
체험을 시작하기 전 모든 방문객은 안전교육 및 주의사항 등에 대한 기본 교육을 받은 후 체험관 교수요원의 인솔 하에 체험을 한다. 체험 소요 시간은 약 2시간 정도로 체험 대상자와 상황에 따라 체험 방법 및 순서가 변경 될 수 있다. 안전체험 참가는 사전 인터넷 예약제로 운영된다. 현장 입장도 가능하나 당일 체험객 상황에 따라 다르다. 체험 가능 대상은 6세 이상부터이며 만 13세 미만의 청소년인 경우 예약 시 반드시 보호자의 체험 등록이 필요하다. 체험비는 무료다.
웹사이트 http://safe119.seoul.go.kr/gwangnaru
이용방법 : 사전예약제(인터넷)
운영 시간 : 10시, 13시, 15시 (화·목 19시)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2일
문의 02-2049-4061
●보라매 안전체험관
규모 7.0 지진체험
보라매 안전체험관은 옛날 공군사관학교 자리에 위치한 보라매공원 안에 위치해 있다. 지진, 태풍, 화재, 교통사고 체험, 4D영상관 코스로 약 2시간이 소요되는 재난체험코스와 심폐소생술과 소방시설(전문)로 구성된 전문체험코스로 나뉘어져 있다. 전문체험코스는 각각 약 1시간 정도 진행이 되며 심폐소생술은 심폐소생술, 자동제세동기, 생활응급처치로 구성되어 있다. 소방시설은 시설에 대한 기본지식이 있어야 진행이 가능하며 소방시설안전관리자 또는 소방안전관리학과 대학생들이 자격증 취득 등을 목적으로 소방시설 관리 및 펌프 조작법 등을 배우는 전문코스다.
재난체험은 초등학생 이상부터 가능하며 초등학생인 경우 반드시 보호자가 같이 예약해야 체험이 가능하다. 14세 이상 청소년 및 성인은 개인예약 및 체험이 가능하다. 체험 대상자인 경우 전문체험코스의 심폐소생술은 재난체험과 동일하며 소방시설(전문)은 중학생 이상부터 가능하다. 체험비는 무료다.
웹사이트 http://safe119.seoul.go.kr/boramea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2일
이용방법 : 사전예약제(인터넷)
운영시간 : 10시, 13시, 15시, 19시
문의 02-2027-4100
● 태백 365세이프타운
365 세이프타운 종합안내도
대테러 체험
트리트랙 체험
구난구조 체험
강원도 태백시에 위치한 365세이프타운은 안전을 테마로 각종 재난 및 재해를 직접 또는 가상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한 국내 최초의 공익 안전 테마파크이다. 태백시에서 직접 운영하는 에듀테인멘트 시설로 청소년안전체험관, 강원도소방학교, 중앙지구 챌린지월드를 운영하고 있다. 규모면에서도 국내외 어느 시설보다 방대한 크기를 자랑하며 국내에서 유일한 라이더형 시뮬레이터 체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재난 체험과 안전 교육, 휴양과 레저를 3가지 색다른 테마로 즐길 수 있다.
HERO 체험관은 산불, 설해, 풍수해, 지진, 대테러를 주제로 프리쇼, 메인쇼, 포스트쇼로 구성된 실감나는 재난 체험을 할 수 있다. 영유아를 위한 키즈랜드에서는 119출동체험, 전기만들기 등 체험프로그램과 3D입체영상 시청이 가능하며 볼풀장, 텀블링 등이 준비되어 있다. 부모들은 아이들이 뛰어노는 모습을 스크린을 통해 확인하며 쉴 수 있다.
HERO 어드벤처는 청정자연 속에서 짜릿한 스릴을 만끽하면 신나게 놀 수 있는 알파인 코스터, 짚라인, 트리트랙이 있다. 곤돌라를 타고 이동할 수 있어 멋진 경치감상은 덤이다.
HERO 아카데미는 정식 명칭은 강원도소방학교로 소방공무원들과 함께 응급조치 및 소화기 시뮬레이터 등 이색안전체험과 소방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다. 특히 항공기 화재진압, 수난구조, 주택화재진압 훈련 등 보기 힘든 전문 과정을 직접 볼 수 있다.
이색안전체험 중 농연체험장은 노래방 화재를 테마로 국내 최장 90m 암흑 속 화재현장에서 탈출하는 체험이다. 2인 1조가 되어 복층 미로 구조물 내부를 갖가지 장애물을 지나며 탈출하는 미션을 수행하다보면 자기도 모르게 손에 땀이 흥건해진다.
웹사이트 : http://365safetown.com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운영시간 : 안전체험관 9시 ~18시
강원도소방학교&챌린지 월드 10시, 13시, 15시(강원도소방학교는 운영시간 변동 가능)
이용 방법 : 회원가입 후 사전예약(인터넷)
요금 안내 자유이용권 대인 2만2천원, 중고등학생 2만원, 소인(만 4~12세) 1만원
입장권 1만원, 체험관 1개 이용권 5천원, 트리트랙 1만원, 연간이용권 10만원
(강원도민인 경우 20% 할인 혜택)
문의 033-550-3101~5
청소년 재난안전체험캠프_청소년수련활동 인증
국내 유일의 안전을 주제로 한 청소년특화시설인 한국청소년안전체험관에서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청소년과 가족이 함께 체험할 수 있는 1박 2일 재난 안전체험캠프를 실시한다.
무더운 여름, 시원한 태백에서 이루어지는 이번 캠프는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을 획득한 캠프로 참가 학생은 여성가족부장관명의 기록확인서 및 포트폴리오를 발급받을 수 있다.
일시 : 1차 7월 26일(토)~27일(일), 2차 8월 2일(토)~3일(일)
장소 : 365세이프타운 일원
비용 : 1인당 3만원 (중·고등학생 기준)
대상 : 청소년 및 가족 200여명(회당 100명, 청소년 단체 가능)
접수 기간 : 7월 31일까지
신청방법 : 365세이프타운 웹사이트 공지사항에서 참가신청서 다운로드 후 방문 또는 이메일(blackmoon08@taebaek.net))로 신청
문의 033-550-3105
신애경 리포터 repshin@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