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봄을 맞아 지역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특강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무료 특강의 경우 조기 마감되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안양시 동안구 평안동에서 10년째 사는 이정숙(40살) 씨도 “알찬 강좌가 많아 수시로 시, 군, 구 사이트에 들러 공지사항을 확인한다”고 말했다. 우리 지역에서 3, 4월에 진행되는 무료 특강을 모아보았다.
만안 평생교육센터에서는 ‘2014년 새봄맞이 특별강좌’ 수강생을 모집한다. 인기 있는 유료 강좌도 많지만, 특히 시민들이 눈여겨보는 프로그램은 사회적 재능기부프로그램이다. 각 분야 전문가로부터 무료로 강의를 받을 좋은 기회이기 때문이다. 4월 사회적 재능기부프로그램은 ‘어려운 스마트폰 사용법’과 ‘국민연금이 설명하는 안정된 노후 설계’, ‘나은 병원장이 들려주는 척추이야기’ 등 총 3강좌이다. 4월 3일부터 26일까지 각각 매주 목요일과 금요일에 총 4회 진행된다. 3월 24일부터 만안 평생교육센터 홈페이지에서 선착순 접수.
의왕시민이라면 의왕 아카데미 3월 특강을 놓치지 말자. 인기 개그맨 전유성 씨가 진행하는 ‘전유성의 고정관념 바꾸기’ 강좌가 3월 27일 3시에 의왕여성회관 3층 대강당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의왕 아카데미 특강은 매월 넷째 목요일에 진행된다.
학부모들에게는 교육강좌를 추천한다. 의왕 글로벌 도서관에서는 ‘자녀를 위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4월 3일부터 6월 5일까지 매주 목요일 진행된다. 자녀독서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독서 이론과 실습에 대해 배운다. 의왕시민이 대상이며 3월 18일부터 전화 및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다. 4월 17일, 의왕 내손도서관에서 진행되는 ‘우리 아이 교과과정에 맞는 독서코칭법’도 학부모들의 관심이 많다. 청어람 독서코칭센터소장 장서영 강사가 진행하며 4월 1일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받는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으로는 안양시립도서관 교육 프로그램이 유명하다. 현재 독서문화교육 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 중이나 높은 인기로 이미 마감된 것도 많다.
가정경제에 관심이 많다면 의왕 내손도서관에서 4월 4일부터 4월 25일까지 매주 금요일에 진행되는 ‘행복한 가정부자 만들기’를 참가해보자. 보험의 진실과 거짓, 저축과 펀드, 부동산 등에 대해 깊이 있게 배울 수 있다. 3월 25일부터 내손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받는다. 과천시민이라면 과천시 갈현동 문화교육센터의 ‘가정경제 S라인 만들기’ 강좌를 추천한다. 4월 4일과 18일에 강연하며 갈현동, 원문동 주민은 3월 17일부터 우선 모집한다. 기타 과천시민들은 3월 22일부터 선착순 모집. 과천시 평생학습통합시스템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군포에서는 인문학 강좌가 대세이다. 군포 중앙도서관에서는 4월 10일과 24일에 ‘보편적이고 입체적인 한국사 인식을 위하여’ 강연이 열린다. 문사철 강응천 대표의 강연으로 한국사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만날 수 있다. 산본 도서관에서는 ‘3월 27일부터 11월 27일까지 매월 넷째 주 목요일에 ‘마음으로 읽는 영화’ 강연이 준비 중이다. 4월 11일부터 6월까지 매주 금요일에 진행되는 ‘고흐를 찾아 떠나는 미술여행’도 좋다.
안양시 평생학습원의 ‘2014 학습나눔 행복교실’도 눈여겨보자. ‘학습나눔 행복교실’은 시민이 자신의 경험과 재능을 기부하는 강좌이다. 4월 개강예정이며 마술교실, 심리치료, 안양역사 알기 강좌 등이 준비 중이다. 3월 25일부터 선착순 마감한다.
주윤미 리포터 sinn74@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