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피아드교육이 파주운정 어머님들에게 묻습니다.
정말 소중한 우리 아이
혹시 잘못된 수학교육을 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Q. 계산에 실수가 많은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암산을 해서 틀리니까 간단한 계산이라도 다 써가면서 필산을 하는 것이 좋겠지요?
A. 글쎄요. 특별한 경우라면 모르겠지만 일반적인 경우라면 진단과 처방이 모두 틀렸습니다. 정말 필산을 시키면 실수가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급하게 풀지 말고 천천히 풀라는 뜻으로 말씀하신 것으로 생각하겠습니다. 실수를 줄이는 방법은 따로 있지요.
Q. 우리 아이는 식을 쓰지 않아요. 식을 쓰라고 해도 그 때 뿐이고, 영 습관들이기가 힘드네요.
A. 식을 쓰라고 하셨습니까? 혹시 아이가 불필요한 계산과정만 잔뜩 쓰고 있지는 않나요? 수학교육이 옛날하고 많이 달라졌습니다. 우리 아이가 꼭 써야할 것이 있지만 그것이 식은 아닙니다.
Q. 우리 아이 수학성적은 좋은 편이예요. 학교 시험도 거의 100점이고, 문제집을 풀려도 거의 다 맞더라구요.
A. 문제집을 잘못 선택하셨습니다. 당장 바꾸세요.
Q. 개념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어려운 문제를 많이 풀기보다는 개념문제나 기본문제를 꼼꼼히 푸는 습관을 들이게 하고 있어요.
A. 개념원리 중심의 공부는 “기초튼튼” 공부와는 다른 것입니다. 수학실력이 좋은 학생이나 그렇지 않은 학생이나 모두 다 개념원리 중심으로 공부하여야 합니다. 기본문제 꼼꼼히 푼다고 개념원리 중심으로 공부하는 것이 아닙니다.
Q. 문제집 풀리면 세월아~ 네월아~ 멍하니 시간을 보내고 있네요. 속상해 죽겠어요.
A. 집중력은 우리 아이가 반드시 키워야할 능력입니다. 혼내거나 문제 많이 풀린다고 집중력이 늘지는 않아요. 수학 문제를 풀릴 때는 이렇게 하는 겁니다.
Q. 직장맘이예요. ㅇㅇ이 엄마처럼 좀 끼고 가르쳐야 되는데, 아이에게 미안해요.
A. 왜 미안하지요? 공부습관 들이는 게 전업주부만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세요?
Q. 우리 아이가 중학교 올라가서도 수학을 잘 하려면 아무래도 선행을 해야겠지요?
A. 요즘 선행 안하는 아이들이 있던가요? 선행공부 많이 해서 수학 잘 할 것 같으면 다 서울대 가게요? 안 한 것보다야 낫겠지만 중요한 것을 혹시 빠뜨리지는 않았는지 살펴봅시다.
Q. 초3 맘이예요. ‘평면도형 돌리기’는 도대체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요? 네이버에서 검색했더니 스카치테이프에 그려서 돌려보라고 하더라구요.
A. 단원의 목표가 “상상해서 그릴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평면도형 돌리기는 “원포인트법”을 사용합니다.
Q. 초5 맘이예요. 경시과정에 따로 그룹과외를 붙였는데, 방정식을 써서 문제를 푸는 것을 보았습니다. 크게 문제는 없겠지요?
A. 문제가 많습니다. 당장 선생님 바꾸세요. 완전 초짜 선생님이거나 초등학교 수학과정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는 사람입니다.
어머님들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풀어드리는 명쾌한 강의!!
“엄마표 수학교실” 공개강좌에서
우리 아이들의 수학실력을 제대로 키워줄 수 있는 바른 길을 찾으세요!!
이구섭 선생님의 ((주)올림피아드교육 수학교육연구소 소장)
유투엠 운정캠퍼스
031-937-8200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