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을 길러주는 미술교육
최근의 중등미술교육은 보고 그리는 정형화된 수업이 아니라 아이들 스스로의 자유로운 생각과 세계를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줘야 한다고 본다. 결과적으로 아이들의 새로운 영재력을 찾아주는 것을 우선이다. 중등미술교육에는 생각을 바꿔주는 발상 수업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이 바뀌려면 보는 눈이 달라져야 한다. 그리고 ‘보는 눈이 달라지면 자연히 생각도 달라진다. 새로움에 계속 흥미를 갖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과는 창의성에서 큰 차이가 있다. 디자인 발상수업은 생각하는 것을 생활화 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자신만의 아이디어 수첩이나 노트를 사용하여 생각을 구체화시키고, 기존에 있는 것들을 새롭게 디자인해 보는 것도 좋은 연습이 된다. 실제로 유명한 디자인이나 작품들도 의외로 단순한 생각에서 많이 탄생되기도 한다. 항상 발상과 생각을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등미술교육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중등미술교육은 첫째, 아이들의 정서발달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창의적인 생각과 다양한 미술활동을 하면서 미술에 몰입하는 즐거움을 갖게 되어 표현력뿐만 아니라 디자인이나 미술작품을 보는 안목 또한 높아진다.
둘째, 표현능력을 길러준다. 보고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자유롭게 표현하면서 자연스럽게 얻게 되는 관찰력과 사고력 향상은 아이들의 표현능력 향상을 돕는다.
셋째, 아이들이 미술교육을 통하여 그림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넷째, 참을성을 기를 수 있다. 수학 공식이나 영어의 문법을 공부할 때처럼 정해진 공식으로 풀어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직접 그림을 풀어나가기 때문에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이러한 이유로, 중등미술은 미술전공자에게는 자유로운 창의성과 표현력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일반 학생들에게도 정서적으로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중등미술 지금이 시작할 때
중학생을 대상으로 미술수업을 지도하면서 학생들이 정서적으로 안정되는 모습을 필자는 많이 보아오면서 미술교육의 중요성을 세삼 깨닫게 된다. 미술을 전공으로 생각하는 학생들에게도 중학생의 시기는 기본기를 탄탄히 쌓을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망설이지 말고 지금시작하자.
최인석 강사
창조의 아침 미술학원
031-904-0393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