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여름에는 그 열기만큼이나 뜨겁고 열정적인 춤, 살사댄스의 세계에 한번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 골반을 많이 사용하는 데다 상대방과의 강한 눈 맞춤 때문에 섹시하면서도 ‘비공개’ 적인 이미지로 오해받는 살사댄스는 사실 쿠바의 민속춤이다. 남미에서는 마을축제나 파티에서 자유롭게 즐기고 가족끼리 일을 하다가도 휴식시간에 췄을 만큼 대중적이고 ‘공개’적인 춤이다. 춤을 출 때 골반의 움직임이 많아 골반근육 형성에 효과적이어서 특히 여성건강에 좋고 상대방과 함께 보내는 즐거운 시간을 통해 정신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몸도 마음도 건강해지는 춤
“리듬에 몸을 맞기고 흥겹게 흔들다 보면 생활의 활력을 얻는 것은 물론 힐링의 효과까지 경험할 수 있다.” 원주 살사동호회 정명재 회장의 말이다.
2008년에 결성된 원주 살사동호회는 원주 최초이자 현재 강원도에서는 유일하게 살사댄스 하나만으로 모이는 동호회로, 주 2회 꾸준히 모임을 하며 살사댄스를 연습할 정도로 열정이 넘치는 모임이다.
원주 살사댄스동호회의 박혜숙(49) 총무는 라틴아메리카 음악에 맞춰 정신없이 몸을 흔들다 보면 회사생활에서 받은 스트레스가 저절로 해소되는 기분이 들었다고 회상했다. 마흔이 넘어 밸리댄스를 시작해 이후 8년 이상 밸리댄스 강사로도 일했던 그녀는 “춤마다 각기 다른 매력이 있는데 살사댄스는 파트너와 함께하기 때문에 즐거움이 배가 되는 춤”이라고 살사댄스의 매력을 말했다. 평소 쓰지 않던 근육을 쓰기 때문에 탄력 있는 몸매,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되는 춤이라고 덧붙였다.
●나이 불문, 춤추며 즐겁게 어울리는 시간
실제로 춤은 자세 교정에 효과가 있고 즐겁게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나이와 직업, 사는 곳을 불문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친구가 될 수 있다. 춤의 특성상 성격이 쾌활하고 사람을 좋아하는 이들이 많아 서로 스스럼없이 친구가 된다고 회원들은 입 모아 말한다. 라틴댄스 자격증이 있는 정명재 회장을 비롯해 밸리댄스 강사인 박혜숙 총무, 대학에서 무용을 전공한 정형섭 씨, 댄스스포츠 자격증이 있는 이한성 씨 등 ‘춤꾼’들이 살사댄스의 기본기부터 회원들을 지도해준다.
정명재 회장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면서 즐겁게 운동하는 데는 춤이 제일”이라며 많은 사람이 춤을 추는 행복을 함께 누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원주 살사댄스 동호회는 원주 따뚜경기장 내 연습실에서 월요일과 목요일 주 2회 저녁 8시에 모임을 가진다. 월요일에는 전문강사를 초빙해 살사댄스 강습을 받는 시간이며, 목요일에는 각자 자유연습을 하는 시간이다.
부부 살사댄스 파트너 ‘이한성·김두순 씨’
춤추며 깊어지는 부부애
원주 살사댄스 동호회의 회원인 이한성(57) 씨는 아내인 김두순(48) 씨와 함께 매주 살사댄스 연습을 위해 봉평에서 원주까지 다녀가는 열혈 ‘춤꾼’이다. 아내의 권유로 댄스스포츠를 시작한 그는 제대로 배우고 싶은 마음에 2009년에는 영국협회에서 주는 댄스스포츠 자격증을 획득하고 봉평신협 문화센터에서 강사로도 활동했다. 이후 여럿이 함께하고 싶은 마음에 작년 12월부터 원주 살사댄스 동호회와 함께하게 되었다.
“댄스스포츠는 운동이 가미되어 격렬한 움직임을 하는 데 반해 살사댄스는 댄스스포츠보다는 운동량이 적어도 부드러운 몸짓과 파트너와 깊은 교감을 나눌 수 있는 매력이 있어 부부가 함께 할 수 있는 건강한 운동”이라고 이한성 씨는 설명했다. 특히 파트너와의 호흡이 중요하기 때문에 모르는 사람보다는 부부가 함께하는 것이 오히려 부담이 없어 편하다고. 그는 “살사는 비틀어진 몸도 바로잡을 정도로 체형교정에 특히 좋다”며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몸이 부드럽고 가볍다는 느낌을 받는다”고 덧붙였다. 아내인 김두순 씨도 “예전보다 내 몸에 대해 더욱 신경 쓰고 관리를 하게 된다”고 한다.
그는 예전에 비해 춤에 대한 선입관이 없어진 요즘, 누구나 일단 살사댄스를 시작해보면 별거 아니라고 생각되며 그 매력에 서서히 빠지게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문의 010-6425-8567
홈페이지 http://cafe.daum.net/wjsalsa/
임유리 리포터 vivian831@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