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처럼 정해진 교과서는 없지만 누리과정이 적용되는 유치원(또는 어린이집)에 다니는 우리 아이들도 정규 교육과정의 하나로 수학 교육을 받고 있다. 이미 5세부터 공교육에서 정식 수학 교육이 시행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는 어떠한 내용의 수학 교육을 받고 있을까? 유아기 수학 교육의 목표는 무엇일까? 단지 초등학교 수학 내용을 일찍 배우는 것일까? 유아기 수학 교육의 목표는 바로 생활 속의 여러 상황과 문제를 논리,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기르는 것에 있다.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수학은‘자연탐구 영역’에 포함되어 있다. 자연탐구 영역은 유아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 세계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궁금한 것을 해소하기 위해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현상이나 문제 해결을 통해 수학적.과학적으로 생각하는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
그중 수학적 탐구하기는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문제를 수학적 사고와 추론을 통해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는 내용으로 ''수와 연산의 기초 개념 알아보기'',''공간과 도형의 기초 개념 알아보기'',''기초적인 측정하기'',''규칙성 이해하기'',''기초적인 자료 수집과 결과 나타내기''의 다섯 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기는 수학적 능력의 토대를 구축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연령과 발달에 적합한 구체적 경험을 통해 수학의 기초 지식을 튼튼히 구성해 주어야 한다. 수학 학습 자체가 단편적인 지식 습득의 연속이 아닌 나선형 학습인 만큼 수학 학습에서 기초를 튼튼히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이것과 함께 중요한 것이 하나 더 있다. 바로 생활 속에서 즐겁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하는 것이다. 수학에 대한 관심이나 흥미, 자신감 등은 유아뿐만 아니라 모든 학령기에서 수학이라는 중요한 과목을 더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요소들이다.
누구에게나 수학은 쉬운 과목은 아니다. 연령이 높아지면 더욱 그렇다. 따라서 아직 수학에 대한 아무런 선입견이 없는 유아에게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갖도록 하는 것이 유아기 수학 학습의 진짜 목표가 아닐까? 단지, 언제인가의 학습능력 향상의 목표를 뛰어넘어, 수학이라는 수단을 통해 우리아이가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 주므로써, 우리아이의 잠재된 문제해결력을 키우도록 하는 것이 우리 부모의 중요한 역할 이라하겠다.
와이키즈평촌센터
김미영 원장
문의 : 031-388-3886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