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수업과 개인별 학업관리로 수학성적 쑥쑥 올리는 고등부 전문 수학 ‘중계원탑학원’
수능과 내신 맞춤형 교재로 학습의 효율성 높이고, 수학체력 키운다!!
개원한 지 이제 1년 6개월 남짓 된 중계원탑학원 고등부에는 선행이 없다. 하지만 지난해 입시에서 보여준 학생들의 가파른 성적향상, 그리고 이에 따른 진학 설적은 놀랄 만하다.
특히 학원 등록 당시 상위권의 성적이 아니었음에도 11개월 재원 기간 동안 성적이 향상되면서 상위권 대학에 진학한 세 명의 학생이 눈에 띤다. 수학 4등급의 A군은 수능에서 1등급을 받고 고려대에, 수학 4등급의 B군은 수능에서 2등급을 받고 한양대에, 수학 3등급의 C군은 수능에서 2등급을 받고 성균관대에 각각 진학했다.
중계원탑학원 김철수 원장은 이를 가능케 한 원동력으로 2가지를 꼽는다. 그것은 바로 ‘차별화된 교재와 수업’ 그리고 ‘개인별 주간계획표’ 이다.
시험에 최적화된 콘텐츠 제공-개념서, 문제집 모두 수차례 검증 거쳐 자체 제작
김철수 원장은 “고등부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재와 수업이다. 질 높은 수업을 하기위해서는 그에 맞는 질 높은 교재가 필요하다”며 중계원탑학원의 가장 큰 자부심으로 고등학교 교과과정에 최적화된 자체 제작 교재를 꼽는다.
수업 주교재인 ‘수학의 원리(1,2학년)’, ‘수능적 사고(3학년)’와 수업 후 과제로 제공되는 ‘우수문항 수학의 원리(1,2학년)’, ‘우수문항 수능적 사고(3학년)’는 수능과 학교 내신에 최적화된 개념과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1,2학년 수업교재인 ‘수학의 원리’는 타 수학전문학원에서 사용하는 자체교재 또는 시중에 판매되는 문제집들의 개념과 목차 자체가 전혀 다르며, 3학년 교재인 ‘수능적 사고’ 역시 오로지 수능을 위한 교재이기 때문에 ‘수학의 원리’와 개념 설명 방식이 완전히 다르다. 그래서인지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교과서에 있는 내용이지만 정말 신기하다‘라는 반응을 보인다.
수업 후 교재인 ‘우수문항 수학의 원리’는 시판 문제집 50~70권을 10여명의 강남권 수학강사들에게 수차례의 선별과 감수를 맡겨 문항을 취합한다. 이후 김 원장이 직접 최종 선별해 학교 내신과 현 수능에 맞게 각 단원별, 레벨별로 제작한다. ‘우수문항 수능적 사고’는 시판 문제집 50~70권에 더해 EBS 3개년 문제집, 3년간의 모든 사설 모의고사 문제를 위와 같은 방법으로 취합, 선별해 만든다.
김 원장은 “가령 문제집을 5권 산다면 80%는 문제가 거의 같다. 학생들은 완벽히 아는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그냥 넘어가기 찝찝하기 때문에 문제집을 살 때마다 생각 없이 다 푼다. 이런 비효율적인 학습의 문제점을, 이렇듯 중복되는 문제를 제외하고 학생들이 평상시 만나지 못하는 문제들 위주로 우수문항을 만든다. 그렇다고 어렵거나 신기한 문제만 있는 것은 아니다. 쉽지만 학교 내신에도 잘 나오고 중요하다면 그런 문제도 우수문항에 들어간다”고 말한다.
주간계획표-매주 학생과의 면담 통해 개인별 맞춤 계획표 작성, 피드백
학생마다 공부할 수 있는 시간대와 공부량이 다르기에 매주 학생과의 면담을 통해 개인별 맞춤 주간계획표를 만든다.
계획표에는 학생 본인의 수업시간, 진도는 물론 교재와 우수문항은 어느 부분을 복습 및 공부하고 그 부분을 무슨 요일과 몇 시에 첨삭지도를 받는지, 문제집 페이지까지 자세하게 표기한다. 그리고 면담 시, 심화학습 또는 보충학습이 필요한 학생들은 추가적으로 수학복습인강을 본인 시간에 맞춰 계획표에 넣는다.
김철수 원장은 “주간계획표를 만들려면 학생 개인별 모두 다르기 때문에 시간도 오래 걸리고 힘들다. 하지만 계획적으로 공부해야 좋은 성적이 나오고 좋은 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는 걸 알기에 스스로 체계적으로 계획을 짜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한 주도 빠지지 않고 매년 강행군”이라고 밝힌다.
한 주간의 계획을 착실히 진행하기 위해서는 학부모의 도움이 필요하다. 따라서 주간계획표는 학부모에게 모바일로 발송된다. 실천하지 못한 부분이 있을 때엔 어느 부분을 실천하지 못했는지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학부모에게 발송된다. 주간계획표를 상습적으로 지키지 않을 경우엔 강제 퇴원 조치한다.
모든 현장수업 동영상 강의-보충, 복습 통해 수업의 완전한 이해 도와
현장수업은 모두 동영상 촬영을 해 둔다. 따라서 혼자 공부하다가 수업 중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 또는 전체를 언제든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재학습할 수 있어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또 중간에 학원을 등록한 학생의 경우, 기존의 재원생과 똑같은 수업을 보충해준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하지만 중계원탑학원에서는 이런 학생들을 위해 지나간 진도 부분에 대한 인강을 주간계획표에 포함시켜 이를 듣게 한 후 그에 관한 피드백을 해주고 있다.
문의 933-5693
한미정 리포터 doribangsil@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