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수험생들은 학생부전형이나 적성검사, 논술 등의 대학별 고사와 수능을 준비한다. 성적이 상위권 학생의 경우 선택의 폭이 넓어서 어떤 전형을 준비하더라도 유리하지만 중하위권 성적인 경우 입시전략을 미리 세워 준비하는 것이 대입 합격의 가능성을 높이는 지름길이다. 입시전문가들은 전체 정원의 64.2%를 선발하는 2015학년도 대입 수시 모집에서 틈새 지원전략은 반드시 있다고 말한다. 이에 대입 수시 적성 전문 씨알학당 김수현 팀장은 “3∼5등급 중하위권 학생들에게 유리한 적성검사 전형은 일찍 준비한 학생들일수록 합격률은 현저히 높았다”고 말했다. 김수현 팀장에게 수시 적성검사 전형에 대해 자세히 물어보았다.
-적성검사 전형이란 어떤 것인가?
대학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학교생활기록부, 수능, 대학별고사(적성검사, 논술고사, 입학사정관제)를 준비해야 한다. 이러한 여러 가지 전형 가운데 학생부 성적이 좋지 않거나 논술에 자신이 없다면 적성검사를 선택해 대학 합격의 기회를 노려볼 수 있다. 적성검사란 각 대학별로 실시하는 전공적성시험을 통해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학생부성적과 수능 성적 반영률이 낮거나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성적이 하위권인 학생들도 자신이 원하는 대학교에 진학할 기회가 주어진다.
-적성검사 전형에 대해 학생과 학부모들이 잘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현재 적성을 준비하는 학생이나 학부모들은 적성검사를 위해 따로 공부하거나 훈련할 필요가 없다고 믿고 있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아무런 훈련 없이 적성검사를 보게 되면 40∼60점 정도의 점수를 받게 된다. 적성검사 합격선은 85점 정도이기 때문에 결국 훈련을 통해 점수를 올려야 한다. 적성검사는 짧은 시간 안에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하는 특수한 형태의 시험이므로 문제유형을 미리 익힘으로써 문제 이해 시간을 절약하는 것만으로도 성적을 많이 올릴 수 있다. 적성검사를 준비하는 학생 중에는 간혹 시험이 어렵고 선발 인원이 줄어들었다고 고민하는 경우가 있지만 오히려 위기가 기회로 바뀔 수 있다. 철저마침팀의 강남에서의 합격률은 75%이상이었으며 학생들 중 학생부는 물론 수능성적이 6등급 이하였음에도 불구하고 3관왕까지 해낸 학생이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적성고사대학들 중에서 주요대학들은 영어시험에 응시해야 한다. 언어와 수학은 기본과목으로 잡고 변수는 영어에서 결정된다. 영어가 6∼9등급인 학생들은 미리 포기할게 아니라 왜 영어를 못할 수밖에 없는지에 대해 자각해야 한다. 모든 영어 시험의 핵심은 추론이다. 입시 영어 문제를 풀기 위해 어휘와 문법 위주의 학습은 높은 성적을 기대할 수 없다. 추론은 명백한 논리인데 논리에 도달하기 위해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등급별 입시전략을 알려준다면?
모의고사 평균이 3등급 이상일 때는 수능에 70, 적성에 30%비중을 두고 수능 중심의 공부를 해야 한다. 4등급은 적성검사 실시 대학 중 수능 최저 등급을 요구하는 대학에 합격 목표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5등급 이하일 때는 학생이 특정한 한 영역에 3∼4등급인 경우가 있다면 수능 1개 영역만을 최저로 요구하는 대학을 목표로 수능 20%(한 영역 중심), 적성 조합 형태로 학습 분배를 하는 것이 현명하다. 모의고사 전 영역에서 5등급 이하인 학생은 3학년 1학기까지 내신관리에 힘써야 하며 내신관리에 20, 적성검사에 80%비중을 두어 학습 분배를 해야 한다.
-씨알학당의 학습 시스템은?
한 반 정원이 10명 이내로 구성되어 매일 실전 적성모의고사를 실시하고, 월마다 정규적으로 시행되는 평가 시스템을 통해 학생 개인별 분석과 이에 따른 입시컨설팅을 시행한다. 국·영·수 커리큘럼은 평가시스템과 긴밀하게 연계되어 있다. 각 과목은 학습 파트별로 세분화되어 있고 자신에게 취약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 적성수능형 문제와 EBS연계교재, 적성 순수형 문제풀이와 개념정리, 유형 분석 및 풀이법을 익혀 실전 테스트로 진행된다. 쉽게 말하면 수시 적성에서 고득점을 올리기 위해 문제의 출제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함정을 피해 시간 내에 정답을 찾아가는 방법을 훈련시킨다. 이밖에 수업이 없는 날은 학원 자습실에서 의무 자습(클리닉 선생님이 학생별 개인첨삭지도)을 하게 된다.
씨알학당 031-381-2858
배경미 리포터 bae@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