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학생들이 한국에서 의대와 치대를 지원하지만 입학 정원은 수능응시생의 상위 1.5% 정도로 굉장히 좁다. 그러한 이유로 해외에서 의치대를 졸업하고 의사의 꿈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필리핀이나 중국 등 비교적 입학과 수업과정이 쉬운 나라를 선택해 의사의 꿈을 이루려는 붐이 있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나라에서 의사면허를 취득하더라도 한국의사 생활을 할 수가 없어 열기가 금세 시들해졌다. 이에 일부 선진국(미국 영국 호주 뉴질랜드) 대학으로의 편입이 가능하고 한국 면허취득이 가능한 말레이시아 의대 입학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려고 한다.
영연방국가인 말레이시아에서 의대를 입학하려면 영국 캠브리지대학에서 출제되는 A LEVEL 시험의 A학점을 취득해야 한다. A LEVEL 시험과목은 사고력(AS LEVEL THINKING SKILLS), 수학(순수수학 공학수학 통계 확률), 화학(원론화학 응용화학) 생물학(생물원론학 응용생물), 물리학(물리학원론 응용물리학)으로 이 과목 모두 A학점을 취득해야 한다. 영어도 IBT 100점 정도의 수준과 말하기 듣기가 가능해야 하는데, 이것들이 말레이시아 의대를 유학하는데 많은 장벽이 되고 있다. 이 때문에 길을 알아도 의사의 꿈을 접는 경우가 많았다.
이 시험을 통과해 입학하게 되면 영국과 호주, 뉴질랜드 대학으로 편입(말레이시아 3년 + 외국대학 3년)이 가능하다. 또는 말레이시아 의대에서 5년 프로그램으로 의사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이후 말레이시아 병원 또는 영국병원에서 2년(+)간 인턴과정을 수료 후 영국전문의를 취득 후 현지에서 취업, 개원이나 한국의사 면허로의 변경이 가능해진다.
최근 말레이시아 MAHSA 의대에서 한국교육원을 대치동에 설립했다. 교육원에서 8개월 이상 이수 시에는 A LEVEL 시험에서 A를 받지 못하더라도 고교 내신 2등급이내 또는 모의고사나 수능시험 2등급이면 MAHSA 의대 입학이 가능한 시스템이 마련됐다. 고3 학생 5명과 고2 학생 5명 등 총 10명이 모집 정원이다.
대치스카이아카데미
허동두 원장
문의 02-553-3927
www.skyweek.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