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이하 매니페스토본부)가 실시한 민선 5기 시도교육감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 결과 최우수 등급(SA)을 받았다.
14일 매니페스토본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공약이행완료 분야, 목표달성 분야, 주민소통 분야, 웹소통 분야에 대한 평가 결과 모든 분야에서 고른 평가를 받았다.
매니페스토본부는 지난 1월 전국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2013년 12월 31일까지 공약이행 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할 것을 요구했으며, 이를 근거로 2월 17일부터 5일간 전국 시도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된 자료를 모니터했고 선거공보 내용과 공약실천계획서, 공약관리카드 등을 비교 분석해 교육감 선거공약 세부사업 이행도와 정보공개를 엄격히 평가해 발표했다.
시민사회 활동가, 교수, 전문가로 구성된 ‘2014 매니페스토 공약이행 평가단은’ 5대 평가 분야 중 공약이행완료 분야(100점 만점), 2013 목표달성분야(100점 만점), 주민소통 분야(100점 만점), 웹소통(100점 만점), 일치도(Pass/Fail)를 합산해 이를 총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는 절대평가를 진행하고 SA, A, B, C, D 등 5등급으로 나타냈다.
특히, 강원도교육청은 ‘총 공약 대비 공약내용을 모두 이행 완료한 공약’의 비율을 확인하는 ‘공약이행완료 분야’에서 SA 평가를 받아 지난 2월 발표한 교육감 공약이행률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민병희 교육감은 14일 아침 국?과장 협의회 자리에서 “공약이행률보다 중요한 것은 강원교육의 방향”이라 강조하고, “도교육청의 공약이행 성과에 대한 매니페스토본부의 평가가 긍정적인 것에 대해 강원교육 구성원 모두에게 고마움을 전한다”고 밝혔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난 2월, 민병희 교육감의 공약 중 이미 달성했거나 정상추진 중인 사업은 47개 과제 중 45개에 달하며 5대 핵심사업 이행률 93.7%, 5대 정책사업 이행률 98.9%로, 전체 추진율 98.1%의 진척을 보이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