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대성학원으로부터 알아보는 중간고사 준비요령
1학기 중간고사 성적이 공부 자신감 3년을 좌우한다
내신대비 학교별, 수준별 집중지도 … 과목별 취약점, 서술형 심화내용 반복강화
개학으로 바빴던 3월도 다 가고 중간고사가 다가오고 있다. 학생들은 방학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중간고사에서 성적으로 검증받게 된다. 하지만 상위등급을 향한 결전의 장으로 치러지는 중간고사에서 작은 실수는 내신 등급을 좌우하는 걸림돌. 중등과 고등입시 전문 부천대성학원으로부터 중간고사 성적관리 요령을 들어보았다.
중학교와 수준부터 차이나는 고등과정 시험
고등학생의 첫 시험인 중간고사는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첫 시험무대이다. 수시전형진학률이 높은 부천지역 학생들에게 학교 내신은 대입의 필수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고등학교 시험은 중학교 때와는 전혀 다르다.
문제 자체가 어렵고, 내용과 범위 또한 방대해서 어디서부터 어떻게 접근할지 애를 먹는 경우가 많다. 아무리 중학교 때 상위권이던 실력자들도 첫 시험에서 쓴 맛을 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부천대성학원 김형준 원장은 “고교 내신은 철저한 상대평가이기 때문에 중학교 때처럼 점수가 후하지 않으며 수학의 경우 학년 내신평균이 40~50점대에서 형성될 정도로 중학교와 달리 난이도가 높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내신대비를 할 때, 중학교 때와 비교해 훨씬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만큼 고득점을 위해서는 학교별, 과목별 출제경향을 철저하게 파악하고 심화학습을 하는 것이 필수이다.
중학교 시험처럼 쉬운 문제는 더 이상 없다
고등과정에서 수학은 더더욱 학생들을 긴장시키는 과목이다. 수업시간에는 알 것 같았던 문제들도 막상 스스로 풀려면 막히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학은 반드시 직접 풀어보고,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부천대성학원 수학교과 측은 “고1 1학기 중간고사 시험범위는 중3때에도 배웠던 다항식 연산과 곱셈공식, 인수분해 수체계 등이다. 비록 중3 때와는 같은 단원이지만, 새롭게 배운 식들을 꼼꼼히 암기하고, 그 다항식에 대한 배경, 응용 등을 다양한 문제와 함께 정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수 체계를 늘 염두해 두는 습관도 필요하다. 실수와 유리수, 복소수 등의 수 범위에 따라 풀이법과 답안이 명확히 달라지기 때문이다. 문제 위주의 시험대비습관도 바로잡아야 한다.
“우선 교과서나 참고서 등에서 그 단원의 단원 목표, 배경 이론 등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문제를 수백 번 다뤘는데도 점수가 잘 나오지 않는 학생들의 대부분은 원리 보다는 문제 유형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등급을 좌우하는 기출문제와 심화 서술형 문제
무엇보다 학교시험 핵심은 수업시간 내용이다. 출제자인 해당 교과 교사의 강조 문항, 교과서, 기타 보충 프린트 등을 반드시 복습해 둬야 한다. 특히 개념 이해 확인을 위해 공부한 내용을 다른 친구들에게 정리해서 설명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가령 고등과학의 내용은 2부로 구성되지만, 영역의 구분이 모호할 만큼 통합되어 있다. 그렇다고 통합과학을 분야별로 구분해 공부하면 곤란하다. 하나로 이어지는 내용에서 과학적 지식을 습득해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중학교 때 비교적 좋은 점수를 받던 영어도 좀 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고교 영어는 많은 지문을 정해진 시간 내에 올바른 해석과 문법을 적용해 답을 찾아내는 과정이다.
부천대성학원 영어교과측은 “여기에 심화학습 정도를 묻는 서술형 문항 준비는 매우 중요하다. 전년도 기출문제 유형 파악과 서술형 문항 재정리 등은 학교시험에서 상위 긍급을 유지하기 위해 필히 준비해둬야 한다”고 말했다.
문의:032-322-1111
김정미 리포터 jacall3@hanmail.net
Tip 부천대성학원의 학생 지도와 지원내용 더 자세히 알기
* 학부모들이 가정에서 자녀상황체크-‘부천대성학원 어플’ 학부모에게 제공
등원과 하원상황파악, 테스트 결과 알림, 동영상 강의 등
* 중등을 위한 특목?자사고반 운영- 상위권 학생들의 진학을 위한 특목?자사반
수준별 반편성
* 성적향상을 위한 학년별 클리닉 반 개설- 상위권, 중상위권, 중하위권 학생 개별지도시스템
* 2012~2014학년도 부천대성학원 재원생 대입 실적-서울대 3명, 연세대 7명, 고려대 8명, KAIST 2명, GIST 1명, 서강대4명, 성균관대 8명, 교육대 8명, 한양대 4명, 이화여대 6명 등 다수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