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수삼)을 증기로 증삼한 후 건조한 것을 홍삼이라고 하는데 홍삼의 효능에 대해서는 특별히 열거하지 않아도 될 만큼 많이 알려져 있다. 특히 인삼은 체질에 따라 복용을 삼가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홍삼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중화에 의해 흡수력이 증가되어 인삼보다 다양한 체질의 복용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홍삼 제품은 전 세계적으로 질이 좋기로 유명한데 그 중에서도 (주)한국인삼공사의 홍삼 브랜드 ‘정관장’은 믿을 수 있는 제품으로 인식되어 있다.
경북 구미 옥계동 삼구트리니엔 아파트 상가에 위치한 정관장 옥계점 장선아 대표는 “요즘처럼 갑자기 일교차가 크게 벌어지는 환절기에 우리 몸은 이상 증세를 보이기 쉽다. 이때 중요한 것이 면역력인데 홍삼은 우리 몸의 면역력 증가에 도움을 준다.” 고 전한다. 홍삼에 들어있는 사포닌과 다당체, 그리고 여러 화합물의 성분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우리 몸을 스스로 지켜내는 기능을 하는 것이다.
6년근 인삼, 264가지 엄격한 기준으로 관리
홍삼 제조공법 110여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인삼공사는 홍삼 연구 인력만 150명이 넘는다. 100% 계약재배를 통해서 생산된 청정 원료삼으로 국가기준보다 4배 이상 엄격한 264가지의 중금속, 잔류농약 기준을 적용하여 제품을 생산하며 부원료인 물과 생약제도 까다로운 안전성검사를 거치기 때문에 더욱 믿을 수 있다. 장 대표는 “인삼은 6년간 자라야 뇌두, 몸통, 다리 부분이 균형 있게 발육되고 사포닌을 비롯한 내용 성분이 충실해진다. 정관장의 모든 제품은 6년근 수삼으로만 만든 홍삼을 사용한다.”고 설명한다.
연령대에 맞는 제품 선택해야
정관장의 제품은 다양하다. 장 대표는 “홍삼제품 선택시 유의해야 할 점은 성인의 경우는 홍삼 함유량이 높은 것을, 아이들은 연령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아이들 제품은 소화나 흡수력을 고려해야 하며, 홍삼 함유량이 높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고 한다.
장 대표는 성인을 위한 제품으로 홍삼농축액인 홍삼정 시리즈를, 성장기 아이들을 위한 제품으로는 홍이장군과 아이패스 시리즈를 추천한다고. 홍이장군은 만3세~5세, 5~9세, 9~13세까지, 그리고 아이패스는 중학생을 위한 M과 고등학생을 위한 H로 구분되어 있어 연령대에 맞는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장 대표는 “홍삼제품을 선택할 때에는 브랜드와 제품명만을 보고 가격 비교를 하기 보다는 각 제품에 들어간 홍삼의 함유량과 제품의 중량 등을 꼼꼼하게 따져보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취재 김정하 리포터 alabong@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