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찾아오는 유방통증, 이유가 뭘까?
비너스휴방외과의원
박종필 원장
외과전문의
울산에서 진료를 하다보면 내원하는 대부분의 여성들이 유방에 통증을 호소합니다.
유방이 아프다고 병원을 찾게되는 이유는 통증 자체가 심해서인 경우들이 많지만, 이러한 증상이 혹시 유방암과 관계된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유방암은 여성들에게는 갑상선암과 더불어 1위와 2위를 다투는 질환이다보니 당연히 고민거리겠습니다.
그러다보니 가슴에 통증이 생기면 병원을 찾게 됩니다. 그러나 너무 걱정만 하지 마세요. 유방에 통증이 생긴다고 모든 것이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유방통은 대개 월경주기와 관계가 있는 주기적인 것과, 월경주기와 관계없는 비 주기적인 유방통이 있습니다.
첫번째 경우의 월경주기와 관계 있는 유방통은 월경이 가까워 올수록, 혹은 월경 중 유방에 통증이 오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주기적인 유방통은 생리 때가 되면 발생하는 것으로, 생리일 며칠 전부터 유방이 단단해지면서 커지고, 몽우리가 만져지면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유방주변이 뻐근하거나 욱신거린다든지 다양한 양상으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할 때는 계단을 오르거나 뛸 때에도 통증을 느끼게되며 겨드랑이나 어깨, 팔까지 불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리가 끝나면 언제 그랬느냐 싶게 없어지는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이는 매우 정상적인 현상으로 볼 수 있으므로,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만약 월경이 끝나고 나서도 일주일 이상 유방통이 지속된다면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문제는 생리주기와 상관없이 나타나는 유방통입니다.
두번째 경우인 비 주기적 유방통은 대개 유방의 양쪽보다는 한쪽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주로 유방의 결절과 함께 나타나게 되는데 날카로운 칼로 베거나 타는 듯한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유방암을 포함, 유방에 무슨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비 주기적인 유방통의 원인으로는 여성호르몬의 이상분비와 관련이 있고, 커피, 차, 초콜릿 등의 카페인이 많은 음식과 지방이 많은 음식, 흡연 등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특히 폐경 후에 생긴 유방통, 속에 멍울이 만져지는 유방통, 어느 한 부분에 국한돼 점점 심해지는 유방통은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통증의 경우라고 해도 유방암이라고 너무 걱정만 할 필요는 없습니다. 진료를 해보면 대개 유방암의 경우에는 유방통이 오는 경우가 드물며, 유방암 외의 결절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유방통이 있다고 유방암 같은 심각한 질환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마음을 편히 가지는 것이 좋고 필요한 경우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