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정부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특수분야의 목표가 확고하고 실력이 우수한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초중등교육법을 시행하고 있다. 이에 한 형태로 특목고의 역량 강화를 위해 학생 우선선발권을 부여하였고, 그 선발과정의 1차 관문으로 중학내신점수를 지표로 삼고 있다. 즉, 내신은 특목고 진학 목표가 뚜렷한 학생들이게는 반드시 갖추어야 할 필수요소이기에 내신관리를 통해 스스로 기회를 얻어내야 한다. 특목고 진학 목표가 없는 학생일지라도 내신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내신관리를 통해 긍정적 학습습관을 형성하게 됨과 동시에 안정적인 학습흐름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를 통해 훈련된 학습습관은 고스란히 몸에 남아 대입의 결과까지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변수로 작용한다.
내신에서 좋은 성취도를 얻기 위해서는 학교 수업에 충실히 임하는 것을 기본으로, 지필평가에서의 문제를 누가 어디에서 출제하는지를 꼼꼼하게 점검해야 한다. 또한 수업 중 궁금했던 부분을 체크하여 선생님 및 친구들과의 교류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메우는 능동적 자세를 갖도록 해야 한다. 내신의 성취도에 영향력을 주는 수행평가도 중요하다. 수행평가 시 단순히 주어진 과제를 기한 내에 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준비 시간이 소요되더라도 요구된 내용 이상으로 준비하는 습관을 갖추게 되면, 그 과정에서 보다 폭 넓은 학습을 하게 되어 자연스럽게 성취도가 향상 될 수 있다. 스포츠에서 많은 연습이 승패를 좌우하듯 학습에서도 실전 문제 풀이의 연습량이 점수를 좌우한다.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였고, 용어·정의·공식의 정리에 충실하였더라도 실전 문제에 접목시켜보는 연습이 부족하면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실전 문제를 푸는 시간을 실제 공부라고 생각하자! 자주 틀리는 단원은 문제집의 같은 패턴을 찾아 여러 번 반복해서 풀어 문제 적용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도록 하고, 학교 기출문제를 반드시 사전에 접하여 선생님들의 문제 출제 성향과 유형을 익혀두어야 한다. 무엇보다 지필평가를 바로 앞둔 상황에서 속칭 벼락치기의 학습 방법은 위험하다. 내신 성적처럼 자신의 꾸준한 노력에 비례하여 숫자로 나타나는 것은 드물기 때문이다. 교과 내용에 충실하게 학습하는 기본을 지키되, 자신의 학습 성향에 맞는 방법을 찾아 스스로의 노력만으로 정복해 나가는 것이 바로 내신이라는 것을 기억하도록 하자.
중등와이즈만CNI
박성두 부원장
문의 : 031-476-4797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