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태어날 때부터 음악적인 감각을 가지고 태어나며 교육을 통해 음악적인 감각을 개발하고 양성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지적능력, 창의성 발달을 전제로 한 전인교육을 목표로 하여 음악을 연주하고 스스로 음악을 만드는 능력(창조성)을 발달시키고, 더 나아가 스스로 만든 곡을 직접 느끼면서 그것에 대한 즐거움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바로 이것이 YAMAHA MUSIC SCHOOL이 추구하는 교육의 기본 컨셉이며 철학입니다.
음악과의 만남이 풍요로운 감성을 길러줍니다.
음악 레슨의 가치를 눈으로 확인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보습학원이나 수영교실이라면, 성적이 올랐다거나 몇 미터 수영했다 등의 직접적인 효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음악은 그 효과가 즉시 나타나지 않으며, 특히 유아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그러나 음악은 어린이들의 「감성의 성장」을 돕는 큰 효과가 있습니다.
스폰지처럼 무엇이든 흡수하는 어린이들의 부드러운 마음, 그 마음이 성장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지적인 부분과 정서적인 부분의 균형입니다.
그 중 정서적인 부분에 특히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음악입니다. 음악은 아름다운 것을 아름답다고 느끼는 마음을 키워주고, 어린이들의 미래를 보다 풍요롭게 하는 「마음의 건강」의 토대를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종합적인 음악교육으로 우리 아이들의 무한한 상상력에 음악의 날개를 달아주세요.
이미지를 떠올리며 음악을 감상하고, 악보를 읽고 연주하며, 노래를 부르는 다채로운 수업을 통해 아이들은 풍부한 표현력과 창조성을 기를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발달 단계와 이해력에 맞추어 「듣기」 「노래하기」 「연주하기」 「읽기」의 네 가지 지도 내용을 통해 어린이들이 유아기에 다양한 각도에서 음악을 체험함으로써 미래에 풍부한 음악적 재능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야마하 음악교실의 「듣기」 「노래하기」 「연주하기」 「읽기」의 레슨 내용은 독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커다란 원처럼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단순히 틀리지 않고 연주하거나 노래를 부르는 테크닉을 익히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들의 느낌과 상상을 소중히 생각하며 음악의 아름다움을 마음깊이 느끼는 감성과 자신의 기분을 음악으로 「자유롭게 표현하는 능력」을 익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음악으로 배양된 풍요로운 감성과 표현력은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과 자신의 기분을 표현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어린이들의 인생에 큰 양식이 될 것입니다.
음악이라는 산에 오르며 학습과 연령과의 관계 짚고 넘어가기.
어린이들의 연령에 따라서 학습의 의미는 달라집니다. 「발달 정도를 신중히 고려하여 가장 알맞은 시기에 적합한 교육을 하는 것」 이것이 적기 교육의 개념입니다.
어린이들의 발달 정도는 연령에 따라 다르므로 각 기관의 능력이 현저히 성장할 때 그에 알맞은 경험을 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풍부한 감성과 창조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동경대학 대학원 교육학 연구과 교육학부 시오미 도시유키 교수님은 만 2~3세 때에는 기능적인 것은 좀처럼 안정된 기억으로 남지 않기 때문에 이 연령에는 그 세계에 대한 흥미나 관심을 일으키는 정도의 교육이 적합하며 만 4~5세가 되었을 때에는 어린이들의 뇌가 기능적인 부분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발달되며 만 11~12세까지 지속적으로 해야 비로소 어른이 되어서도 남아있게 되는 것이라 보고했습니다. 때문에 음악교육은 단기적이 아닌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친구들과 함께 하는 음악수업이 좋아요.
또래 친구들에 의해 자극을 받으며 음악을 즐기는 것을 야마하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앙상블 연주를 통해 음량과 박자를 맞추고, 다른 파트를 감상하면서 음악의 종합적인 이해력이 심화되고, 자신의 역할을 생각하며 책임감과 의욕이 생겨납니다.
또한 서로의 피드백을 통해 각자의 개성이 싹트고 표현에 대한 의욕도 발달하며 협동심과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학부모의 존재는 「에너지의 근원」
야마하는 보호자가 동반하여 자녀와 함께 음악을 즐기기를 바랍니다. 특히 유아기의 어린이는 무엇인가를 할 때 보호자가 옆에 있어주면 안심이 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매우 큽니다.
레슨 중에 자기와 함께 음악을 즐겨주는 학부모의 존재는 어린이들의 의욕을 북돋아 줍니다. 학부모의 미소와 격려로 어린이들과의 유대감을 키우고 안정적인 분위기에서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가정에서도 그날 있었던 레슨을 함께 생각하며 음악을 느끼고, 즐길 수 있으며 어린이에게 좋은 기억을 남겨줄 수 있습니다.
한 걸음 한 걸음 우리의 음악 성장 이야기
음악을 접한 어린이들에게 있어 「다음 목표」가 있다는 것은 매우 큰 격려가 됩니다. YAMAHA MUSIC SCHOOL은 어린이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연령에 맞는 레슨으로 단계를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어 음악이라는 산을 오르며 음악적 재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객관적으로 확인하면서 다음 단계의 목표를 정할 수 있도록 음악능력 검정제도인 그레이드 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음악 학습에 스텝이 있어 학습 성과를 객관적으로 확인하며 학업 목표를 확실히 세우고, 자신감과 의욕을 불태우며 보다 높은 그레이드를 향해 전진할 수 있습니다.
YAMAHA는 음악을 통하여 사람과 사람을 하나로 이어주고, 나아가 인류의 삶을 보다 윤택하고 풍부하게 가꾸어 가겠다는 사명감을 갖고 YAMAHA MUSIC SCHOOL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야마하음악교실 봄학기 수강생 모집 & 무료체험교실
평촌센터 : 031-381-7900
산본센터 : 031-396-9060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