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넬비뇨기과 이승준 원장 “정관수술 후 성욕 감퇴 등은 과학적 근거 없는 소문”
두 자녀도 많다는 게 요즘 사람들의 생각이다. 한 조사에 따르면 신혼부부의 15% 이상이 자녀가 없어도 된다는 의견을 보이기도 했다.
경제적으로 환경적으로 아이 여럿 키우기가 힘들어지면서 정관수술을 받기 위해 비뇨기과를 찾는 남성들이 늘고 있다. 정관수술은 가장 확실하고 간편한 피임법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관수술을 받을 때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특히 부부 모두가 확실하게 동의를 한 후에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
코넬비뇨기과 인덕원점 이승준 원장에게 정관수술에 대한 다양한 얘기를 들어봤다.
Q. 정관수술이 정확하게 무엇인가요?
A. 정관절단술이라고 보면 됩니다. 고환에서 생성된 정자가 이동하는 통로인 ‘정관’을 자르고 잘린 정관의 두 끝을 전기로 지지거나 꿰매서 이중봉합, 정자의 이동을 차단하는 수술이죠. 다른 피임법들보다 효과가 확실하고 영구적으로 지속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메스를 사용하지 않는 무도정관수술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무도정관수술은 봉합이 필요 없습니다. 이로 인해 회복이 빠르고 실밥을 뽑으러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크게 줄었습니다.
Q. 비뇨기과에서 정관수술을 받으려는 사람들은 주로 어떤 분들인지?
A. 추가적인 자녀계획이 없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정관수술은 될 수 있으면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을 받은 후 복원수술을 다시 받으려는 분들도 계신데요. 정관복원수술을 받는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배우자와의 상의를 통해 추가적인 자녀계획이 없을 경우 받으셔야 합니다.
정관수술을 받으면 여성이 하는 피임법이나 남성의 콘돔보다 저렴하고 간편하고 영구적이어서 수술을 받으려는 부부들이 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Q. 정관수술의 수술시간과 통증 정도, 그리고 부작용 등은 어떻게 되는지?
A. 정관수술의 수술시간은 10~20분 내외로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국소마취를 하기 때문에 마취시 통증이 있을 수 있으나 수술 중에는 통증이 거의 없다고 봐도 됩니다. 수술 후 아랫배 부분이 당기는 듯한 증상이 있을 수 있으나 일상생활은 대부분 가능합니다. 부작용은 출혈, 통증, 부종, 염증 등이 있을 수 있으나 큰 부작용은 없다고 볼 수 있죠.
드물게 정관이 다시 연결되어 임신이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는데요. 그래서 수술 후 10~15회 정도 사정하는 동안에는 피임을 하고 정액검사를 통해 무정자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Q. 피임약 등을 이용해서 피임을 하는 것과 정관수술을 이용한 피임에는 차이가 있는지?
A. 피임법에는 남성이 시행하는 콘돔·정관수술 등이 있고, 여성이 시행하는 경구피임약·호르몬피임약·자궁내장치·여성용콘돔 등이 있습니다. 정관수술을 이용한 피임법과 다른 피임법의 가장 큰 차이는 영구적인지 여부입니다. 정관수술을 제외한 대부분의 피임법은 일회성이거나 효과 기간이 정해져 있기에 성공확률도 상대적으로 낮고 비용도 많이 들게 됩니다.
Q. 정관수술을 받게 되면 ‘성욕이 감퇴한다’ 등의 얘기도 있는데, 사실인지?
A. 정관수술을 받게 되면 ‘성욕이 감퇴한다’, ‘정력이 감소한다’ 등의 속설이 있는데요. 여러 연구 결과 이러한 기능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남성호르몬에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수술 후 총 정액량은 정자가 차지하던 5~10% 정도만 감소할 뿐이며, 성기능·성욕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무엇보다 정관수술은 여성피임법을 대체하기 위해 시행되는 수술이기에 부부사이의 사랑은 더욱 돈독해질 수 있습니다.
도움말 : 코넬비뇨기과 인덕원점 이승준 원장
이춘우 리포터 leee8742@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