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의 블루오션, 케이터링 서비스
모든 모임이나, 파티 등에는 항상 음식이 동반되게 된다. 때문에 같은 음식이라도 장소와 테이블세팅에 따라 그 품격이 달라지기 마련. 최근에는 외식산업 성장과 더불어 고객의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돌잔치, 아이들 생일파티부터 각종 기업 모임이나 사교모임까지 케이터링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곳은 넘쳐난다. 그만큼 케이터링 서비스의 수요가 많아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케이터링 서비스 전문가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것은 무엇이 있을까? 계원예대 홍희은(푸드 디자인전공) 교수는 “현재의 케이터링서비스는 대부분 조리담당자(쉐프 또는 조리사), 서비스 담당자, 푸드스타일리스트, 케이터링 플래너 등이 담당 업무를 하면서 협업하는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라며 “그에 따른 기본적인 전문지식을 갖추는 것은 필수다”고 말했다. 또한 “케이터링 서비스는 특정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로, 고객만족 서비스 마인드를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트렌드에 민감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시대의 흐름에 뒤처지지 않도록 정보력과 리서치 능력을 기르는 것도 필요하다고.
계원예대, 케이터링서비스디자인 강좌 호응 높아
케이터링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점차 늘어나고 있지만, 케이터링서비스만을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곳은 많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요리를 배우거나 외식 관련업종에 종사하면서 익힌 노하우 등으로 서비스를 하는 것이 대부분. 가장 유사한 교육프로그램이라면 까사나 라퀴진같은 사립 교육기관에서 ‘파티 플래너’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강좌정도.
하지만 국내 대학 중에서는 유일하게 계원예대가 2013년도에 국고지원으로 ‘케이터링서비스 디자인’ 강좌를 개설하면서 총 264면의 수료생을 배출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2014년도에도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외식산업전문인력양성 교육기관으로 지정되면서 좀 더 심화된 내용으로 ‘케이터링 서비스 디자인’강좌를 준비 중이다.
‘케이터링서비스 디자인’이란 이름 아래 메뉴 선정부터 .푸드 스타일링, 소품 디자인, 화훼디자인, 테이블 스타일링, 서비스 교육을 통한 개인포트폴리오 제작을 교육하는 곳은 계원예대 평생교육원이 유일하다고.
특히, 계원예대의 프로그램은 기존의 푸드 스타일링과 조리 교육에 중심을 둔 높은 가격의 소수 사립기관에서 시행된 프로그램에서 탈피하여, 케이터링서비스와 스타일링의 개론교육 뿐 만 아니라, 정형화 되어있는 테코레이션 교육에서 벗어난 음식과 식기·소품간의 의 색채와 구도 교육, 다양한 재료(종이류, 철사, 리본류 등)를 이용한 오브제 디자인, 플라워, 포장 디자인 실습 등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케이터링서비스 디자인에 대한 맞춤 프로그램을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 강사진과 교육생 간의 1:1의 컨설팅을 통해 테마별 테이블 세팅, 디자인소재에 따른 시각적 연출방법, 디자인 트렌드 사례 리서치를 교육하는 등 개개인의 교육목표에 맞는 프로그램 제시하고 자신만의 디자인 모델링 실습을 통해 개인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전시까지 진행했다.
조리사, 파티플래너, 푸드스타일리스트 등 진출분야도 다양
계원예대 케이터링 서비스 디자인 강좌의 수강생들은 관심이 있는 주부에서부터 케이터링산업에 창업·취업을 희망자, 케이터링산업체를 운영자, 유명 외식업체 종사자, 베이커리, 서양, 한식, 한과 떡 등의 전문가와 요리 강사 등 다양한 분야의 수강생들로 이루어졌다. 그 중에는 실제 창업을 한 경우도 있다. 케이터링서비스 ‘MAIN DISH''를 창업한 최 영란 씨는 “기존에 파티플래너나 요리 연구가로 활동을 하고 있었지만, 계원예대의 강좌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며 만족해했다.
홍 교수는 많은 수강생들을 보면서 케이터링 서비스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했다는 홍 교수. 홍 교수는 “케이터링서비스 디자인은 여러분야가 모여 이루어지는 종합적인 외식서비스 산업으로 다른 직종과 달리 고객만족도를 위한 서비스마인드가 우선”이라며, “꾸준한 노력과 그를 위한 열정, 체계적인교육이 이루어진다면, 남녀 누구나 학력, 연령제한 없이 도전 할 수 있는 유망직종” 이라고 말했다. 60대 후반의 여성분들도 교육에 참여 하시고, 창업하신 경우도 있다고.
신현주 리포터 nashura@naver.com
케이터링서비스란?
일반적으로 케이터링서비스는 외식업소의 뷔페 또는 출장 음식서비스라 인식되어져 왔으나 원래의 정의는 특정 고객을 대상으로 호텔, 레스토랑 같은 외식업체나 고객이 원하는 특정 장소에서 음식을 제공하는 모든 종류의 푸드 서비스 즉, 산업의 한 형태를 말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