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가 지금 제대로 수학을 잘 해내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체크 리스트다.
만일 이 항목 중 2개 이상 해당되면 아이가 수학에 안전하지 못한 상황이니 가능한 빨리 수학 학습에 대한 성취도 상담을 받고 우리 아이를 진정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훌륭한 수학강의를 찾아야한다.
체크리스트: 1. 선행, 내신, 문제풀이 수업을 따로 받으면서 엄청난 양의 문제를 푸는데 수학 성적이 향상되지 않는다.(수학은 완벽한 이해의 탄탄한 토대 위에 문제풀이의 연습을 쌓아야 하는데 어설픈 이해위에 무조건 문제풀이만 해대는 잘못된 방법으로 수학공부를 해온 결과) 2. 이해했다고 생각했는데 문제는 잘 안 풀린다.(선생님이 칠판 가득 풀어준 풀이방법을 그대로 눈으로 따라가며 살짝 사진처럼 기억한 것을 다 이해했다고 착각하는 것)
3. 수학 성적이 들쭉날쭉하다.(수학 학습의 과정 중 어떤 이유로든 구멍이 많이 나있는 상황이다. 운 좋게 구멍을 피해 문제가 출제되면 성적이 올라가고 구멍부분에서 출제되면 손을 못대고 성적이 떨어지게 된다) 4. 영어ㆍ국어에 비해 수학이 유난히 성적이 안 나온다.(이 유형의 아이들은 노력이 부족한 경우는 거의 없다. 노력에 비해 성적이 안 나오는 것이므로 반드시 수학공부의 방법을 완전히 바꾸어야 한다.) 5. 지금까지 공부해온 단원들 중에 모르는 부분이 있는데 어떤 방법으로도 명쾌히 해결되지 않아 답답하고 불안하다.(특히, 중등 고학년 그리고 고등수학은 아무리 설명을 듣고 문제를 풀어도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단원이나 부분이 존재할 수밖에 없는 정도로 어려워진다. 그러나 아무리 어려운 부분이나 단원도 훌륭한 설명과 탁월한 전달력으로 수업을 진행하면 반드시 쉽게 이해가 된다) 6. 수학 학원에 가는 것을 싫어한다.(일단 가기 싫어하면 계속 억지로 보내도 수학실력 절대로 안 올라감) 7.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점 더 수학에 자신감을 잃고 공부시간도 줄고 수학을 멀리하려 한다. (수학이 점점 어려워지면 그에 비례하여 공부시간이 늘어야 하고 그렇게 시간을 늘리며 성취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자신감을 잃으면 안 된다. 자신감이 꺾이면 절대 수학을 정복할 수가 없다. 수학은 설명이 너무 어려우면 자신감이 떨어지기에 어떤 단원 어떤 개념도 명쾌하고 재미있고 간결하게 설명을 하고 전달을 해주어야 한다. 이러한 강의력이 없이는 수학을 어렵게 전달할 수밖에 없고 결국 자신감을 빼앗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위와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면 누구든 주저하지 말고 수학 성취도 분석 및 상담을 받아 하루빨리 문제를 극복하고 수학 정복의 길로 매진해야 한다.
문의 (02)552-5504
김필립수학전문학원
김필립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