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움’의 사전적 의미는 모양이나, 색깔, 소리 따위가 마음에 들어 만족스럽고 좋은 느낌으로 외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첫인상을 결정짓는 미소에도 관심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교정, 라미네이트, 치아미백등과 같은 심미치료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치아미백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듯 인터넷 사이트에서도 수많은 미백용 치약, 치아미백 패치, 치아미백제, 치아미백기등이 판매 되고 있다.
치아의 변색은 크게 착색과 변색으로 나누어진다. 착색은 치아외부에 음식물에 있는 색소나 찌거끼, 담배의 니코틴등이 구강 위생관리가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때 치석과 함께 치아 표면에 막을 형성함으로써 치아의 색을 누렇고 어둡게 보이게 한다. 착색은 적절한 구강위생관리와 치석제거와 같은 일반적인 클리닝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그러나, 치아내부에 색소가 침착 된 변색의 경우는 치아가 만들어지는 과정 중에 일부 항생제(테트라싸이클린)나 불소의 섭취, 선천적 질병으로 인한 착색과 결함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으며, 영구치가 난 이후에는 치아 신경의 손상, 충치, 노화, 항생제(미노싸이클린)의 복용한 경우 등에서 일어날 수 있다.
변색된 황색이나 흑색의 어두운 치아를 희고 밝게 만들기 위해서는 치아미백제의 사용이 필요하다. 적용 방법에 따라 전문가미백과 자가미백으로 나누어진다. 전문가미백은 고농도의 미백제를 바르고 미백전용 빛을 쬐어 단시간 동안 치아를 밝게 만들어주는 방법이다. 자가미백법은 일반판매용 미백제품을 이용하거나 치과에 내원하여 개인의 치아에 맞는 구강내장치를 만들어 장치 안에 저농도의 미백제를 넣고 수시간 동안 치아를 미백시키는 방법을 포함한다. 자가미백법의 경우 환자가 사용하기에 간편하고 편리한 장점이 있지만 환자의 적극적인 협조를 필요로 하므로 환자의 협조도에 따라 미백효과에 큰 차이를 나타낼 수 있다.
치과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미백제는 안전하나 미백 후 일시적인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부작용은 잇몸에 일시적인 염증이 발생할 수 있고, 미각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가장 빈번한 부작용은 치아의 온도에 대한 민감성으로 찬 온도에 대해 시린 느낌이 나타날 수 있다. 대개의 부작용은 미백제에 의한 일시적인 현상으로 미백 중단 후 2-3일 이내에 사라진다. 미백치료가 끝난 이후 미백효과는 영구적이지 않으므로 밝고 하얀 치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2-3년 간격의 터치업 과정이 필요할 수 있다.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산본치과병원
보존과
홍성옥 교수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