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과 외출하기 전, 날씨예보와 함께 미세먼지 농도는 어느 정도인지 살피는 게 당연한 일이 되어버렸다. 최근 일기예보에서 노약자, 어린이, 임산부 등 신체나 면역력이 약한 이들은 되도록 외출을 삼가라고 하는 경우가 잦은 만큼 미세먼지 농도가 심한 날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무조건 외출을 안 할 수도 없기에 호흡기 보호를 위해 마스크를 찾는 이들이 크게 늘고 있다. 미세먼지 차단을 위한 마스크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미세먼지
서울시는 지난 12월 5일 오후 4시를 기해 사상 처음으로 초미세먼지주의보를 발령했다. 시에 따르면 이날 지름 2.5μm 이하의 초미세먼지의 농도가 오후 4시 기준으로 93㎍/㎥를 기록해 주의보 발령기준을 훨씬 넘겼고, 미세먼지 농도 역시 166㎍/㎥로 높게 나타났다.
근래 대기오염도가 급속히 악화되면서 시내가 뿌연 안개로 뒤덮이는 현상이 종종 나타나고 있다. 매년 봄마다 찾아오는 황사의 경우는 성분이 주로 토양입자인데 반해 미세먼지는 지름이 10μm 이하로 눈에 잘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가늘고 작은 먼지 입자이다. 미세먼지는 사람의 폐포까지 깊숙하게 침투해 각종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렇다고 미세먼지 농도가 높다고 실외 활동을 안 할 수는 없는 현실이니 가급적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마스크를 구입할 때에는 종류가 어떤 것인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증을 받았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일반 마스크보다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의약외품 허가를 받은 황사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안전하다(<표>황사마스크 허가현황 참조). 일반 보건마스크와 황사마스크 간의 미생물 차단효과를 실험한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일반 보건마스크는 80%대의 미생물 차단효과를 보인 반면 황사마스크는 98% 이상의 미생물을 차단하는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황사방지용 마스크 관련 Q&A
황사방지용 마스크로 어느 정도 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있는지, 사용할 때 어떤 점을 유의해야 하는지 궁금한 것들이 많다. 이를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발표한 ‘황사방지용 마스크 관련 Q&A(2013.12.9 발표)'' 내용을 소개한다.
Q1. 황사방지용 마스크는 어느 정도의 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있나요?
A1. 황사방지용 마스크는 입자크기 분포 0.04∼1.0 μm(평균 약 0.6 μm) 크기의 미세입자를 80%이상 차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황사방지용 마스크는 미세먼지(PM10, PM2.5)도 차단할 수 있습니다.
* PM(Particulate Matter: 미세먼지): 먼지크기에 따라 PM10(직경 10μm 이하, 머리카락 크기의 1/6이하), PM2.5(직경 2.5μm 이하)로 구분됨
Q2. 황사방지용 마스크는 어떤 원리로 미세먼지를 막아주나요?
A2. 황사방지용 마스크는 여러 겹의 미세먼지를 막을 수 있는 필터 구조와 먼지가 정전기를 갖고 있다는 특성을 이용하여 미세먼지를 흡착할 수 있는 정전기 부직포의 흡착능력을 이용하여 미세먼지를 차단합니다.
Q3. 황사방지용 마스크와 일반 마스크는 어떻게 구분하나요?
A3. 황사방지용 마스크는 식약처에서 황사방지용으로 허가를 받아야하며 제품포장에「의약외품」이란 표시와「황사방지용」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Q4.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은 마스크는 모두 미세입자를 차단할 수 있나요?
A4. 의약외품으로 허가 받은 마스크라도 수술용 마스크나 보건용 마스크 등은 미세입자 차단 기능에 대해서는 식약처로부터 검증된 바가 없습니다.
Q5. 황사방지용 마스크 사용 시에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하나요?
A5. 수건이나 휴지 등을 덧대어 사용하지 마세요. 여성의 경우 화장얼룩 등의 이유로 수건이나 휴지 등을 덧대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마스크와 피부접촉 부위가 들떠서 미세입자가 마스크 내부로 들어와 미세먼지 차단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마스크를 착용한 후에 겉면을 만지거나 찌그러뜨리는 등 힘을 가하면 미세먼지 차단기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Q6. 황사방지용 마스크에 표기된 KF는 무엇을 뜻하나요?
A6.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하는 마스크의 경우 성능에 따라 등급이 나누어지며, KF란 Korea Filter의 약자입니다. KF80은 황사방지용 마스크, KF94는 방역용 마스크에 적용됩니다.
Q7. 황사방지용 마스크는 세탁하여 재사용이 가능한가요?
A7. 황사방지용 마스크는 세탁할 경우 필터의 정전기적 흡착 능력이 없어지거나, 필터조직이 물리적으로 손상될 수 있으며, 외부 형태가 변형되어 얼굴 부위에 제대로 밀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탁 후에는 미세먼지 차단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세탁하여 재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Q8. 황사방지용 마스크를 어린이에게 사용해도 되나요?
A8. 황사방지용 마스크는 성인용과 어린이용이 따로 구분되어 있지 않습니다. 14세 이상인 경우 황사방지용 마스크를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지만 어린이의 경우 얼굴 크기가 작아 얼굴에 마스크가 밀착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착용 시 얼굴부위에 틈새 없이 잘 밀착될 수 있도록 주의하여 착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기질 정보 알려주는 사이트와 어플
# 서울특별시 대기환경정보(cleanair.seoul.go.kr)
서울시내의 기후·기상상황과 대기환경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 시내 25개 도시대기측정소, 15개 도로변 대기측정소와 53개 기상관측소에서 측정되고 있는 미세먼지(PM-10), 이산화질소(NO2), 아황산가스(SO2), 일산화탄소(CO), 오존(O3) 등의 대기오염도와 기상예보, 기상지수 등을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특히 대기오염(미세먼지, 초미세먼지, 황사, 오존) 주의보, 경보 발령 시 그 내용을 문자로 알려주는 ‘대기질 정보 문자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관련 정보를 원한다면 홈페이지 우측에 ‘SMS 대기질 정보 문자서비스 받아보기(무료)’ 메뉴를 클릭하여 신청하면 된다.
#환경부 전국대기환경정보(www.airkorea.or.kr)
대한민국 실시간 대기질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 전국 97개 시, 군에 설치된 311개의 도시대기 측정망, 도로변 대기 측정망, 국가배경 측정망, 교외대기 측정망에서 측정된 5개 대기환경기준물질의 측정 자료를 다양한 형태로 표출하여 국민들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우리 동네 대기질 상황이 어떤지 검색해볼 수 있어 유용하다. 또한 12월 26일부터 미세먼지 예보 문자전송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와 같은 정보를 스마트폰(안드로이드 기반)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우리동네 대기정보’라는 어플을 다운받아 사용하면 된다.
# 한국 대기질 예보시스템(www.kaq.or.kr)
미세먼지(PM10), 초미세먼지(PM2.5), 오존(O₃), 이산화질소(NO2)의 예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안양대학교 기후에너지환경융합연구소와 ㈜에니텍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한국 대기질 예보시스템의 대기질 예보자료로 대기질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예측하는 자료이다(실시간 측정자료 아님). 예보결과는 매일 두 번씩(오전 5:00 및 오후 5:00정도) 업데이트 된다.
자료: 식품의약품안전처(www.mfds.go.kr), 서울특별시 대기환경정보(cleanair.seoul.go.kr), 환경부 전국대기환경정보(www.airkorea.or.kr), 한국 대기질 예보시스템(www.kaq.or.kr)
박혜준 리포터 jennap@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