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을 맞아 학부모들의 가장 큰 관심은 아이들의 실력향상이다. 특히 우리 아이만의 장단점을 정확히 파악해서 성적향상과 연결하고 싶다면 과외만 한 것은 없다. 긴 겨울은 상위권 아이들이 주 3, 4회 집중과외를 통해 목표를 다지고 중위권 아이가 상위권으로 성적을 확 끌어올릴 수 있는 최적의 시기이다. 1988년부터 안양에서 25년간 전문과외 컨설팅을 한 안양자기주도과외 전문상담가 장래흥 원장을 만나보았다.
맞춤 전문과외로 유명해졌다. 과외는 언제, 어떻게 해야 효과적일까?
과외는 성적을 한 단계 올리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필요성을 느낄 때 해야 성과가 크다. ‘언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은 학생마다 다르다. 장단점과 실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올해 대학에 입학한 양명여고생의 경우 중3 때부터 고3때까지 3년간 과외를 받았다. 처음 성적은 중하위권이었지만 꾸준한 과외수업으로 시립대에 합격한 사례이다. 또 다른 학생은 고3 때 과외를 시작해서 1년 후 원광대 한의대에 진학했다. 두 사례의 공통점은 하나이다. 자신의 성적과 성향을 잘 아는 과외선생님을 만나 맞춤관리를 통해 단점을 보완하고 실력을 향상한 것이다. 무엇보다 자기 주도적인 안양자기주도과외만의 방식을 잘 따라주었던 것 같다.
안양자기주도과외는 유독 ‘자기 주도’와 ‘독서’를 중요시한다. 이유는?
강사들에게는 학생 마음을 먼저 읽고 스스로 공부하도록 이끌어주도록 강조한다. 성적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훌륭한 강사진에게 제대로 배우는 것만큼 자기주도학습이 중요하기 때문. 특히 공부는 학생 스스로 목표를 정해야 한다. 독서는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동기부여와 목표를 설정할 때 가장 큰 힘이 된다. 과외 수업과는 별도로 늘 필독서를 알려주면서 읽어보게 하는 이유이다. 독서 습관을 제대로 잡는데 적지 않은 도움이 된다.
전문과외 컨설팅으로 단연 첫손가락에 꼽힌다. 내신형 과외, 수능형 과외 등 인기 비결은?
내신과 수능에서 성과가 좋았기 때문인 것 같다. 학생의 성향과 장단점을 꼼꼼하게 읽어내서 맞춤한 과외선생님을 연결해주는 것이 장점이다. 고3 수능까지 진로지도와 성적관리 등 꾸준한 상담관리가 병행되는 점도 입소문에 한몫했다. 특히 학부모들의 높은 호응은 내신형, 수능형, 모의고사형 강사진처럼 까다로운 조건에 적합한 강사진이 풍부해서인 것 같다. 25년 동안 안양 학원가에서 일했기에 유능한 강사진 정보력은 어떤 곳보다 풍부하다. 맞춤형 안양자기주도과외만의 특징이다.
국,영,수 성적을 올리고 싶은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조언한다면?
국어는 우리나라 말뜻을 먼저 알아야 한다. 중위권 아이들은 문제의 말뜻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틀리는 경우가 많다. 세세한 맞춤 과외가 아니면 모르는 체 그냥 지나치기 쉽다. 영어의 경우 중학교 때 문법을 반드시 제대로 숙지해야 한다. 성적과 직결되는 부분이다. 수학의 경우 스토리 텔링이 중요하다. 생활 속에서부터 수학을 많이 사용하는 습관을 지니자. 특히 고등부 수학은 국어와 연관된 문제가 많으므로 문제 자체를 제대로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1:1 과외로 해결 가능한 부분이다. 부모님들은 가능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공부할 때까지 기다려주자. 목표와 동기부여가 확실한 학생들은 과외를 통해 빠르게 성적향상이 가능하다.
연령대별로 점검해야 할 점은?
초등영어 과외는 반드시 전공자나 원어민 강사에게 받아야 한다. 중학생은 반드시 독서가 병행되는 교육이 필요하다. 상위권 학생은 반드시 고1 과정을 끝내고 고등학교에 진학해야 한다. 고등학생은 자기 주도학습이 자리 잡아야 할 시기이다. 스스로 공부하다가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낄 때 과외를 받으면 효과가 크다.
안양자기주도과외 031)451-1339
주윤미 리포터 sinn74@naver.com
안양자기주도과외에서는 강사를 모집한다. 교육청에 등록자격이 되는 강사분의 상담을 환영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