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유치부 선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영어 학습의 첫 단추인 만큼 지금 당장의 눈에 보이는 진도나 학습량만 보고 선택해서는 안 된다. 아이가 영어를 즐겁게 체득하면서 초등학교 입학 이후까지도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연계가 가능한지, 또 유치원생이기 때문에 거기에 맞는 적절한 인성교육이 이루어지는지 체크해 보아야 한다. 17년 이상 검증된 영어교육과 인성교육으로 많은 영재들을 배출해 온 ‘서초 LCI 키즈 클럽’에서 제대로 된 영어유치부의 선택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들어보았다.
발달 단계 고려한 ‘체득’된 영어교육
영어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는 적절한 학습법이 제공되어야 한다고 많은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세상에 태어난 아이가 모국어를 배울 때 가장 먼저 말을 듣고, 그 다음에 말하고, 듣고 말하는 것이 된 다음에는 읽고 쓰기가 가능해지는 것과 같이 영어 학습 역시 이런 과정을 빠짐없이 거쳐야만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된다.
하지만 일부 인기 있는 영어유치부를 자세히 살펴보면 이런 발달 단계나 영어 학습 단계는 무시하고 무조건적인 학습과 겉보기에 좋은 높은 레벨만을 강조하는 곳들이 적지 않다. 이런 학습법은 결국 가장 기본적인 듣고, 말하고, 읽고, 쓰기가 완벽하게 갖추어지는 것이 아닌 엉성하고 내실없는 겉핥기식 영어 학습이 되기 쉽고 초등학교 이후에 ‘영어유치부를 몇 년을 다녔지만 다 소용없더라’라는 말을 듣게 된다.
서초 ?LCI 키즈 클럽의 오윤수 원장은 “일부 영어교육기관에서는 듣고 말하기가 제대로 되지 않은 채 무조건적인 암기나 주입을 통해 읽고 쓰는 것만을 강조합니다. 그러면서 아이의 연령과 발달 단계를 무시한 채 2학년 미국 교과서를 7세에 마스터하니, 혹은 3학년 교과서를 마스터하니 하는 이야기를 합니다. 한 마디로 모래 위에 성을 쌓는 것과 같습니다. 유아기 영어교육은 기본에 충실하면서 자연스럽게 체득하는 방법을 제시해야만 합니다”라고 말하며 발달 단계에 맞는 영어학습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매일 15분씩 인성교육 시켜
서초 LCI 키즈 클럽의 교육 프로그램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인성교육. 매일 점심시간에 15분씩 한국말로 아이들에게 인성교육을 시키고 있다. 오윤수 원장은 “17년 이상 아이들을 교육하면서 그 아이들이 어떻게 성장하고, 또 학령기에는 어떤 모습을 보였는지 직접 현장에서 보았습니다. 인성이 바른 아이들은 대부분 중고등학교에 가서도 학업 성적이 우수하고 또 반듯하게 성장합니다. 그만큼 영어 학습 못지않게 인성교육이 중요하고 제대로 된 인성교육은 영어 학습과 학령기의 성적에도 분명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확신합니다”라고 말했다.
이곳의 인성교육은 그저 구색을 맞추기 위한 프로그램이 아니다. 17년 동안의 노하우와 교육 커리큘럼, 또 인성교육에 필요한 지침서, 아이의 인성을 평가할 수 있는 PIAC 유아용 검사도구 등을 활용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또 아이들에게만 국한되는 교육이 아니라 배운 내용을 잘 실천하고 있는지 부모가 집에서 체크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까지 갖추고 있다. 총 60가지의 인성교육 주제로 아이들이 제대로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최고와 최상의 교육환경
이곳 서초 LCI 키즈 클럽에서는 다른 곳과 달리 원어민 선생님과 한국인 선생님이 함께 담임을 맡는 공동 담임제로 운영되고 있다. 한국인 선생님이 보조나 부담임 정도만을 맡는 다른 곳과는 차별되는 점이다. 공동 담임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아이들 교육내용에서 생활지도, 아이들 관리부분까지 함께 의논하고 함께 교육할 수 있는 팀 티칭(team teaching)이 가능하다.
다른 유치부와 차별되는 점은 또 있다. 바로 파닉스 위주 교재가 아닌 토론식 교재와 커리큘럼, 또 입학한 1년 동안은 아이들에게 책을 직접 읽도록 하기보다는 80권 이상의 책을 들려주는 것. 이런 교재와 방법은 무조건적인 암기나 학습이 아니라 아이가 영어를 모국어 배우듯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도록 한 교육시스템이다.
또 2014년부터는 달라진 CCSS 미국 교과서를 바탕으로 보다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CCSS 미국 교과서는 그동안 내용과 수준에서 다양한 차이를 보였던 여러 교과서를 하나의 통합된 기준으로 선별한 미국 국정 교과서로 논픽션(non-fiction) 부분이 강화돼 과학, 역사, 인문 등의 내용이 통합되어 있다. 국내 영어유치부에서는 처음으로 CCSS 개념을 도입하게 되는 것이다. 체계적인 교육내용과 시스템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증진시켜줄 수 있는 상상놀이터까지 도입해 최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문의 서초 LCI 키즈 클럽 02-3476-3651
신현영 리포터 syhy0126@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