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학 전형들이 다양화 되며 점점 수시전형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 영어과목에서만 보면 내신이 심화되며, 비교과 활동 또한 굉장히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인증시험 대비, 외부경연대회, 학교경시대회 등 다양한 분야에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즉 영어는 기본적으로 수학에 올인하기 전에 어느 정도 구축이 되어 있어야 하며 심지어 중학교 까지는 고3 정도의 영어내공이 완성되어야 한다.
영어는 언어다.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다. 아이가 태어나서 엄마 아빠 말을 하기까지는 수년이 걸리지만 어느덧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증가 속도는 기하급수적으로 빨라지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영어는 처음은 더디게 보이나 아이가 적절한 환경에서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게 되면 Fluency(유창성)는 의외로 빠르게 성취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미국 학교 스쿨링의 목적은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영어의 절대적 노출이다. 영유 출신이라던가 리터니가 아닌 일반 학생들이 국내서 일주일에 학원 2~3번 가는 것으로 Fluency를 얻는 것은 여건상 힘들다. 그래서 절대적 영어환경에의 노출이 있어야만 가능한 것이다.
둘째, 인지력과 영어실력 사이의 공백이다. 영어가 부족한 학생들이라고 해서 그의 인지력 자체가 낮은 것은 아니다. 현행 한국 학원들은 영어 실력만으로 반을 나누어 미국 교과서 수업을 진행하고 하고 있다. 2학년이 5-6학년 수업을, 5-6학년들이 3학년 수업을 받게 되기도 한다. 허나 미국 학교는 영어로 학년과 인지력에 맞는 수업을 받게 할 수 있다. 나이와 인지력에 맞는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인지력과 영어실력 사이의 공백을 견고히 메울 수 있다.
마지막으로 미국 스쿨링의 장점은 미국 문화의 체험이 될 것이다. 학생들은 한국 사설학원에서 가르치는 novel, history를 책으로만이 아닌 현지에서 보고 들으며 몸으로 느끼게 될 것이다. 미국스쿨링의 장점은 단순히 미국문화와 역사만을 배우는데 있는 것만은 아니다. 미국은 다문화 국가이고 이를 바탕으로 영어를 모국어로 쓰지 않는 이민자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 발달되었다. 많은 Teaching Method를 연구하였고 외국 학생들이 미국 내 학교에 들어오게 되었을 때 그들이 영어를 가장 잘 익힐 수 있는 방식을 다른 어떤 나라를 보다 시스템화하여 잘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우리 학생들이 미국 스쿨링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또 하나의 장점이 될 것이다.
홍지영 원장
아이비프렙잉글리시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