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설문조사에서 수험생이 외모변화를 위해 가장 선호하는 수술로 시력교정술로 조사됐다. 특히 라식 라섹 렌즈삽입술 등으로 대표되는 시력교정술은 최근 수술장비와 수술방법이 빠르게 발달하면서 10~20대 뿐 아니라 40~50대 성인에게까지 ‘대중화’되고 있는 분위기다.
하지만 눈은 우리 신체기관 중 가장 예민한 기관이므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충고. 라식 라섹 렌즈삽입술 등에 대한 설명과 주의점에 대해 대구 수성구 안견안과의원 안견 원장의 설명을 들어본다.
라식과 라섹, 개인별 맞춤형 수술로 진화중
시력교정술은 크게 라식, 라섹, 안내렌즈삽입술로 나뉜다. 라식수술은 금속칼이나 레이저를 이용해 각막 절편을 만든 뒤 이를 열고 레이저를 조사해 굴절 이상을 교정한다. 라섹수술은 특수하게 고안된 기구를 사용해 약 50㎛의 각막상피세포만을 벗겨내고 레이저를 조사해 근시 혹은 난시를 교정하는 수술이다.
안견안과 안견 원장은 “기존의 라식이나 라섹수술을 받은 후 눈이 건조하거나 시린 현상, 빛번짐 현상 등을 호소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것은 각막절편을 만들거나 각막상피세포를 벗겨내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최근에는 수술상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시력을 교정할 수 있는 맞춤형 시력교정술이 각광받고 있다”고 설명한다.
그 대표적인 것이 안견안과가 시행하고 있는 ‘커스텀큐 인트라 라식’. 커스텀큐 인트라 라식은 컴퓨터로 제어되는 초정밀 레이저를 사용해 각막 모양과 두께 등 개개인의 각막 상태에 맞춰 최적의 각막절편을 만들어 수술하기 때문에 정확한 시력교정효과는 물론 수술 후 느끼는 부작용을 최소화한 장점이 있다.
이와 함께 라섹수술의 가장 큰 단점이었던 통증을 줄이고 각막혼탁과 시력저하를 최소화하는 치료를 병행해 환자의 회복 속도를 높이고 생활상 불편을 최소화하는 ‘커스텀큐M라섹’도 안전한 시력교정술로 널리 인정받고 있는 수술법이다.
안전성 뛰어나고 반영구적 시력교정효과 보이는 아쿠아ICL 각막의 두께가 얇거나 각막질환이 있는 경우, 고도근시나 고도원시를 가진 경우는 각막에 물리적 시술을 하는 라섹이나 라식수술이 불가능하다. 이런 경우 고려할 수 있는 시력교정술은 바로 안내렌즈삽입술인 아쿠아ICL. 아쿠아ICL은 시력교정효과가 있는 안내삽입콘택트렌즈를 수정체 위에 삽입하는 수술로, 각막과 수정체를 그대로 보존하면서 거의 영구적인 시력교정효과를 내는 새로운 개념의 시력교정술이다.
이 수술법은 각막 주변부에 아주 작은 절개창을 만들고 렌즈삽입기구를 이용해 안내삽입콘택트렌즈를 삽입하고 삽입된 렌즈를 렌즈훅을 이용해 홍채 뒤에 위치시킨 후 별도 봉합없이 수술을 마친다. 아쿠아ICL에 사용되는 렌즈는 생체친화적 콜라머재질의 프리미엄 렌즈로, 미국 FDA 승인을 받은 우수특허재질로 만들어졌으며 전문의의 정밀검진 결과에 따라 환자의 눈크기나 상태에 맞춰 주문제작되기 때문에 안전성면에서나 시력교정효과 면에서 환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특히 아쿠아ICL은 삽입되는 렌즈가 방수(수정체와 각막 사이에 위치한 맑은 액체로, 눈의 모양을 유지하고 안구 내부에 영양을 공급하는 역할을 함)의 흐름을 막아 주변부 홍채절개술이 필요했던 기존의 렌즈삽입술과 달리, 렌즈 중앙에 미세한 구멍이 뚫려있어 별도의 홍채절개술 없이 방수가 자연스럽게 흐를 수 있도록 고안됐다.
아쿠아ICL의 전체 수술시간은 15분~30분 이내로 수술 후 3~4시간 안에 안압을 측정한 뒤 바로 정상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에 바쁜 현대인에게 매우 적합하다. 또 절개부위가 매우 적어 수술시 고통도 적고, 수술 후 문제가 생기더라도 렌즈만 제거하면 원래의 눈 상태로 돌아올 수 있기 때문에 수술 후 합병증에 대한 걱정도 매우 적다는 장점이 있다.
시력교정술, 사전 정밀검진과 경과관찰 중요
시력교정술은 비단 수험생뿐 아니라 연령을 불문하고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사용자들이 가장 하고 싶어 하는 수술 중 하나. 수요가 많다보니 최근에는 저렴한 비용을 내세우거나 당일검진 당일수술을 내세우는 안과가 많아진 것이 사실이다.
안 원장은 “시력교정술은 환자의 연령이나 직업군, 생활습관을 고려해 좀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려해야 한다”며 “그러려면 수술 전 철저한 정밀검진은 물론, 수술 후 경과관찰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전문의의 숙련도나 임상경험, 장비보유현황, 병원의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해당 의료기관의 검진시스템을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 이와 함께 수술후 꾸준한 경과 관찰을 위해 가능한 거주하는 곳과 가까운 곳의 병원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도움말 대구 안견안과의원 안견 원장(의학박사)
취재 김성자 리포터 saint05310@hanmail.net
사진 전득렬 팀장 papercup@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