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산 아이숲터 개장
심곡본동 성무정 인근에 영유아를 위한 자연친화 학습공간인 ‘성주산 아이숲터’가 문을 열었다. 15일 개장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 ‘성주산 아이숲터’는 1968년 시 최초 상수도 급수시설인 심곡배수지터 2316㎡에 자리한다.
아이숲터는 뛰어놀 수 있는 잔디마당, 목공 체험장, 흙 놀이 체험장, 텃밭, 환경교실 등 아이들을 위한 놀이 공간이다. 아이숲터 개장 뒤에는 부천시의 수돗물 공급 정상화로 그동안 활용 중단으로 방치되어 온 심곡배수지터의 리모델링과 기존 시설물을 재활용이 자리한다. 아이숲터 이용은 사전 예약제이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료로 운영된다.
문의:032-322-8686
건축물 공유토지 분할 쉬워진다
여러 명이 함께 토지를 소유했던 공유토지 분할이 쉬워진다. 소사구는 ‘공유토지분할에 관한 특례법’을 오는 2015년 5월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또 공유 분할 신청 시, 각 소유자 명의 토지 분할을 할 때 소유권이전 등기까지 처리해 주는 특수시책 ‘지적민원토탈시스템’에 따라 비용까지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공유토지분할에 관한 특례법은 소유자 2명 이상인 1필지의 토지를 쉽게 분할할 수 있게 하는 제도로, 기존에는 국토 계획과 이용에 관한 법률, 건축법 등 관련법 저촉으로 토지분할이 불가능해, 소유권 행사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 특례법의 시행으로 개인이 점유한 경계대로 분할, 단독등기를 할 수 있게 되었다.
특례법에 따른 분할신청 대상은 1필지를 2인 이상이 소유하고 있는 공유토지로, 공유자 총수의 3분의 1 이상이 그 지상에 건물을 소유하는 방법으로, 1년 이상 자기 지분의 토지를 점유한 경우이다.
문의:032-625-6162
부천대 앞 ‘대학로’ 만든다
부천대학교 앞에 대학로가 생긴다. 부천을 대표하는 전철역인 부천역과 부천대학교 사이는 부천에서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곳이다. 하지만 이곳은 그 동안 정비 부족으로 보행에 불편을 겪어왔다. 부천시는 이 거리를 ‘대학로’로 이름 붙이고, 새롭게 조성에 들어갈 예정이다.
조성공사에서는 부천대 주변 거리 보도 신설과 확장, 차량 통행의 일방통행 변경, 전기와 통신선을 땅으로 묻고 전봇대 없애기 등이다. 조성 구간은 모두 810m로 십자 형태이다.
해당 구간은 동서로인 신흥로 56번 길 심곡소방서에서 부천로 39번 길인 부천로 까지 350m의 구간, 남북로인 장말로 352번 길에서 부일로 449번 길까지 460m이다.
또 기존 보도 확장과 신설을 하고, 곳곳에 나무를 심고 벤치도 놓을 예정이다. 이밖에도 전봇대는 없애고 전선들은 지중화 된다. 공사는 2014년 5월 완공 예정이며, 시공은 ㈜대정골프엔지니어링에서 맡는다.
부천시 옛 모습 특별 순회전
부천탄생 100년과 시 승격 40주년을 맞아 ‘복사골 부천’의 추억과 감동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특별 순회사진전 ‘백 년 전의 미래’가 관람객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어 화제다.
특별사진전은 부천시청 1층 로비를 시작으로 1호선 부천역을 거쳐 현재는 7호선 신중동역 지하 승강장에서 릴레이로 전시되고 있다. 신중동역 전시 이후에는 7호선 상동역으로 전시장소를 옮겨 오는 11월 말까지 볼 수 있게 된다.
총 1백50여 점이 전시되는 이번 사진전에서는 부천의 추억 어린 옛 모습을 느낄 수 있는 ▲부천의 옛 자연풍광 ▲부천의 옛 거리 모습 ▲부천시민의 생활상 ▲부천 산업현장 ▲기타 부천의 역사 기록물로서 가치가 있는 사진들을 만화와 영화 등과 함께 감상할 수 있다.
부천에서는 가을국화축제 한창
깊어가는 가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국화축제가 부천의 도심에서 한창이다. 자연생태공원에서는 형형색색 국화 3만여 점이 오는 27일까지 전시된다. ‘국화꽃 동물농장’이란 테마로 열리는 올해 꽃 축제에서는 소, 말, 양, 공작 등 다양한 동물모형의 특수 작품 47점과 만날 수 있다.
또 입국, 일간작, 쿠션, 스프레이국화, 가든 맘 등 여러 종류의 국화 8740점이 부천의 가을을 수놓는다. 행사기간 동안에는 농경유물전시관 체험, 공예 체험방, 비즈공예 체험 등도 열린다.
이밖에도 부천자연생태공원 내에는 부천무릉도원수목원, 부천식물원, 자연생태박물관, 농경유물전시관, 동물원까지 함께 이용 가능하다. 찾아가는 길은 지하철 7호선 까치울역 하차 1번 출구, 버스는 역곡역(5, 23-5, 013-1, 013-2), 송내역(700)이며 까치울사거리에서 하차한다.
문의:032-625-2802
부천문화재단 생활문화공동체 만들기 사업 운영
부천문화재단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13 생활문화공동체 만들기’ 사업 운영단체로 선정되었다. 이에 따라 부천문화재단은 소사구 송내 2동을 중심으로 문화로 솔안을 위한 ‘소란스러운 우리 마을 송내동’, ‘우리 동네 연극동아리 김치깍두기’, ‘송내동 어깨동무 나눔장터’, ‘송내동 가족놀이학교’를 진행 중이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