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15일 대치동의 영어전문 ‘KNS 어학원’과 대학입시 전문기관 ‘진학사’가 공동으로 ‘2014학년도 대입전략 설명회’를 열었다. 수시모집 인원이 해마다 지속적으로 증가해 올해는 66.2%를 차지하는데다, 주요 상위권 대학의 수시모집 비율이 70%를 웃돌고 있다. 수시전략 중심으로 진행된 이날 설명회 내용 중 영어특기자 전형을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해봤다.
수시, 적중률 높은 전형으로 선택과 집중 필요
수시모집의 전형요소는 학생부 교과, 비교과(교내외 스펙), 대학별고사(논술·면접·적성 등), 수능 등 크게 네 가지로 구분된다. 각 대학들은 이 네 가지 전형요소를 적절히 조합해 다양한 전형을 제시하고 있다.
전형요소 중 무엇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수능최저학력이 중요한 일반전형(53.3%)과 지원 자격 및 서류가 중요한 특별전형(46.7%)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중 논술 일반전형 우선선발의 경우 높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하며, 특별전형 중 어학특기자 전형은 공인어학성적 등 글로벌 인재로서의 차별화된 자질을 요구한다.
이렇게 다양한 수시전형 중 어떤 전형을 준비하면 좋을까. 수시 지원횟수가 6회로 제한되어 있는 점을 감안하면 학생 각자에게 유리한 전형을 선택해 효율적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다. ‘진학사’ 김희동 소장은 “영어 실력이 우수한 편이라면 영어특기자 전형이 유리하다. 2013학년도 특기자전형 지원경쟁률을 보면, 고려대 8.6:1, 서강대 10:1, 성균관대 6.1:1, 이화여대 4:1, 한국외대 7:1, 한양대 7.5:1 등으로 약 40:1이 넘는 일반전형에 비해 지원율이 낮고, 또 한 학생이 여러 대학에 합격하는 경우가 많아 추가합격 가능성도 높다”고 설명했다.
특기자전형 다양화에 따라 전형요소별 능력 골고루 갖춰야
영어특기자 전형에 대해 많은 학부모들이 공인영어성적만 확실하게 높으면 합격하는 것으로 오해하곤 하는데, 이에 대해 ‘KNS 어학원’의 김치삼 원장은 영어특기자 전형을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해 설명했다.
첫째, 내신과 스펙 중심의 유형으로 고려대 국제, 연세대 특기자, 이화여대 이화글로벌, 경희대 글로벌인재 등이 1차에서 서류 100%로 일정배수(약 3~4배)를 선발하고, 2차에서 서류+면접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둘째, 에세이와 수능 중심의 유형으로 서강대 알바트로스, 중앙대 글로벌리더, 한국외대 글로벌리더 등이 에세이와 서류 또는 학생부로 합격자를 선발하며 수능 2개 영역 2등급 또는 등급 합 4 수준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한다. 셋째, 영어와 논술 중심의 유형으로 한양대 글로벌한양 전형이 공인어학성적을 자격기준으로 요구한다. 넷째, 공인영어성적 중심의 유형으로 동국대 전공재능우수자, 숙명여대 외국어우수자, 숭실대 어학특기자 등이 해당된다.
이렇게 볼 때 영어특기자 전형으로 상위권 대학의 입시를 원한다면 공인영어성적과 더불어 교과와 비교과, 수능 등의 전형요소 또한 결코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인어학성적은 텝스로 준비해야 입시에 유리
아이가 중학교 고학년이 되면 토플, 텝스, 수능 중 어디에 중점을 두고 영어공부를 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대해 김치삼 원장은 “텝스는 수능과 문제 유형이 비슷하고 배경지식을 쌓는데도 도움이 된다. 특히 수능에서 수험생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빈칸추론 문제를 대비하기에 좋다”고 말했다. 실제로 서울대를 비롯한 주요 8개 대학의 2013학년도 입학사정관전형 지원자들의 외국어학습 상황을 보면 텝스가 60~75%로 토익(17~34%)이나 토플(4~8%)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김 원장은 “영어실력을 어느 정도 갖춘 학생이라면 고1~2학년까지는 텝스를 공부해 수시에서 유리한 위치를 확보한 후 고3 때 수능 공부에 집중하는 것이 이상적인 영어공부 전략”이라고 조언했다.
<주요대학 입학사정관전형 지원자 외국어학습 현황(%)>
<대학별 영어특기자 전형 지원 자격>
* 경희대 글로벌인재전형: 영어·외국어 관련교과 35단위 이상 이수자 및 TEPS 930 이상
* 고려대 국제인재전형: 외국어 분야에서 탁월한 재능과 열정을 보인 자
* 서강대 알바트로스전형: TEPS 850 이상
* 성균관대 특기자전형: 외국어 전문교과 이수 및 외국어 능력자
* 연세대 특기자전형(인문): 외국어 교과 30단위 이상 이수 및 관련교과등급 2.0 이상
* 이화여대 어학 및 국제학부전형: TEPS 등 공인성적 제출 및 영어강의 수강이 가능한 자
* 중앙대 글로벌리더전형: 외국어 전문교과 이수 및 외국어 능력자
* 한국외대 글로벌리더전형: TEPS 860 이상
* 한양대 글로벌한양전형: TEPS 800 이상
이선이 리포터 2hyeono@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