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방법 중 루프나 미레나에 비해 임플라논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편이고 궁금해 하시는 외래 환자분들이 꽤 많다.
임플라논은 작은 성냥개비 모양의 임플란트로서, 상박부 안쪽 피부 바로 밑에 이식되는 이식되는 이식형 피임제이다. 부분 마취 후 바로 주사 맞는 것처럼 시술하므로 1분 내로 시술시간이 짧고 거의 통증은 없다. 효과는 3년이고 이식된 후에는 외부에서 보이지는 않지만 만지면 느껴진다.
* 피임효과는 얼마나 높으며 장점은 무엇인가?
임상실험 결과 임플라논의 피임효과는 매우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임상시험 중에는 임플라논을 사용한 여성에서 임신사례는 한 건도 보고되지 않았다. 거의 불임수준과 맞먹을 정도이니 피임실패에 대하여는 거의 걱정을 안 하셔도 될 것이다.
이 피임법의 장점은 한번 이식을 해 놓으면 3년간 피임에 대해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임플라논에서 흘러나오는 황체호르몬의 혈중농도는 경구피임약을 복용할 때보다 호르몬 농도가 낮다. 위장관을 통과하지 않고 약물이 혈액내로 전달되므로 소화기관에 대한 부담이 없다. 임플라논은 제거하면 바로 임신이 가능하다. 또한 생리통이 있던 여성의 88%에서 임플라논 사용 후 생리통이 없어지거나 나아졌다.
주로 피임을 원하는데 피임약은 오심 등의 위장관 부작용 때문에 복용을 못하거나, 매일 챙겨서 복용하기 힘들어 하시는 분이 많이 선택을 한다. 또는 분만을 다 끝냈으나 자궁내 장치에 대하여는 거부감이 많고 이전 장치를 통해 부작용을 경험하신 분(루프의 탈출, 염증의 재발, 복통 등의 부작용 등)들이 비교적 삽입과 제거가 용이한 임플라논을 선택을 하신다.
* 임플라논의 부작용은?
다른 피임제와 마찬가지로 약간의 부작용이 알려져 있다. 이식과 제거시 경미한 국소자극감, 통증 및 가려움 등이 있을 수 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생리주기의 변화이다. 불규칙해지는 것은 워낙 개인차이가 크나, 대부분은 원래하던 대로 생리를 하거나 양이 좀 줄 수 있다. 무월경이 오는 경우도 있으나 몸에 문제가 되지는 않고 임플라논 제거시 원래 생리로 돌아오게 된다. 다만 근종이나 호르몬 불균형 등의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의 경우 부정기 출혈이 생길 수 있다. 간혹 두통, 오심, 유방통 등의 부작용이 있으나 경미한 정도이다.
피임 방법은 무조건 어떤 피임이 제일 좋다라고 할 수는 없다. 개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질환이나 생리 패턴 등이 다르기 때문에 여러 가지 피임방법에 대해 숙지하고 본인에게 가장 잘 맞을 수 있는 피임방법을 선택하면 될 것이다. 임플라논은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으나잘 적용만 한다면 장점이 많을 수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도 산부인과에 와서 상담을 하기보다는, 인터넷에서 정확도가 떨어지는 정보들로 인해 부작용만 부각되어 정말 중요한 안전한 피임에 실패하는 경우가 외래에서는 다반사로 있는 것이 현실이다.
행복한봄 산부인과
김민정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