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때는 주변 모든 사물과 현상에 호기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은 새로운 것을 대할 때면, 늘 말합니다. 왜? 라고. 과학적 탐구는 바로 왜? 라는 질문에서 시작됩니다. 흔히 과학은 어렵고 전문적인 학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과학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고등학교 때 배우는 물리, 화학, 지구과학, 생물 등으로 나눠진 것만이 과학은 아닙니다.
주위의 여러 가지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하고, 궁금해 하고, 변화 과정 등을 살펴보는 활동이 모두 과학을 학습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아기의 과학 교육은 지식을 배워가는 형식보다는 호기심 유발과 기초 탐구 능력을 키우기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부모와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새로운 것을 경험할 때면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왜? 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합니다.
부모들은 친절하게 설명해주려 하지만, 아이들은 부모의 설명을 다 듣기도 전에 또 왜? 라고 질문합니다. 끊임없는 질문에 부모들은 지치고, 결국은 ‘그냥 봐, 몰라’ 라고 합니다. 여기에서 부모들이 가지는 잘못된 생각이 있습니다. 아이가 물어보면 무조건 설명해 주려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잘못된 설명으로 자칫 과학적 오개념을 가질 수도 있기 때문에 확실하지 않다면 오히려 정확한 설명을 해주려 애쓰기보다, 아이가 다양하고 논리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물이 끓으면서 위로 올라오는 하얀 기체를 보고, 아이들이 질문하면 부모들은 바로 수증기라고 대답합니다. 하지만 수증기는 눈에 보이지 않으며, 물이 끓을 때 나오는 하얀 기체는 수증기가 냉각된 김입니다. 아이의 질문에 바로 답변하기보다, ‘네 생각에는 이 하얀 게 무엇일 것 같아? 물이 뜨거워지면 생기는구나, 물이 차가워지면 어떻게 되지? 등으로 다양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유아시기에 과학적 탐구에서 중요한 것은 많은 질문을 하는 것이지, 올바른 답을 찾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많은 질문은 의미 없는 질문이 아닌, 올바른 질문이 될 수 있도록 부모와 교사가 다듬어주어야 합니다. 유아시기에 과학교육으로 다양한 경험을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논리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나아가 지식의 개념을 좀 더 구체화시킬 수 있습니다.
와이키즈평촌센터
신미선 과학교사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