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이면 꼭 챙겨서 찾는 곳이 있다. 바로 전시가 열리는 미술관과 체험전이다. 방학숙제로든, 아니면 재충전의 기회든, 한번쯤 시간을 내 발걸음 하기 마련. 무더위에 지친 여름방학 동안 아이와 함께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을 소개해 본다.
<낙원을 그린 화가 고갱 그리고 그 이후> 전
고갱의 3대 걸작이 한자리에 모였다. 서울시립미술관에서는 19세기 폴 고갱의 작품과 21세기 현대미술작품이 만나는 이색적인 전시가 열린다. 이번 전시는 ‘설교 후의 환상’, ‘황색 그리스도’, ‘우리는 어디서 왔는가, 무엇인가, 어디로 가는가’ 등 고갱 3대 걸작과 함께 ''황색 그리스도가 있는 자화상'' ''타히티의 여인들'' ''파아 이헤이헤 타히티 목가''등 60여점의 진귀한 고갱 작품들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또한, 고갱의 작품과 더불어 마르코 브람빌라(Marco Brambilla), 라샤드 뉴섬(Rashaad Newsome), 양푸동(Yang Fudong)과 같은 현대 작가들의 깊이 있는 작품들이 함께 전시됨으로써 고갱을 19세기 작가로 이해함과 동시에 오늘날의 시각으로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현대미술작품의 시각적인 개입을 통해 고갱이 추구하던 ‘낙원’의 의미를 다채롭게 해석해 볼 수 있는 흥미로운 경험이 될 것이다.
전시기간: 9월 29일까지(매주 월요일 휴관)
전시장소: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관람시간: 오전 10시~오후 9시(매월 첫째, 셋째 주 화요일은 오후 10시까지)
관람요금: 일반 13,000원 / 청소년 10,000원 / 어린이 8,000원
관람문의: 1588-2618 www.gauguin.kr
<스튜디오 지브리 레이아웃> 전
스튜디오 지브리의 비밀 설계도가 온다. 11번째 현대카드 컬처 프로젝트로 열리는 ‘스튜디오 지브리 레이아웃 展’은 ‘이웃집 토토로’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하울의 움직이는 성’등을 제작한 세계적인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스튜디오 지브리의 역사를 아우르는 1,300여 점의 ‘레이아웃(layout)’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전시이다.
이번 전시는 스튜디오 지브리가 있는 일본 이외의 국가에서 처음 열리는 전시로, 다카하타 이사오 감독과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스튜디오 지브리를 설립하기 전 제작한 ‘알프스 소녀 하이디’와 ‘엄마 찾아 삼만리’, ‘미래소년 코난’ 등 국내 팬들에게도 익숙한 명작 애니메이션의 레이아웃 작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전시기간: 9월 22일까지(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휴관)
전시장소: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관람시간: 오전 11시~오후 8시(입장 마감 오후 7시까지)
관람요금: 일반 15,000원 / 청소년 12,000원 / 어린이 10,000원
관람문의: 070-4246-3600 www.superseries.kr
<이슬람의 보물-알사바 왕실 컬렉션> 전
『아라비안 나이트』 속 전설의 보물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전시도 열린다. 알리바바의 마법동굴이나 알라딘의 요술양탄자를 연상시키는 신비한 보물 367점이 공개되는 ‘이슬람의 보물-알사바 왕실 컬렉션’이 바로 그것.
예로부터 이슬람 세계는 교역의 중심지로서 세상의 진귀한 물건들이 많이 모여들었던 곳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1400년에 걸쳐 수집된 3만 여점의 알사바 컬렉션 중 대표유물 367점만을 엄선하여 선보인다. 8~18세기 동안 형성된 이슬람 문화와 예술의 진수를 보여줄 도자, 유리, 금속, 직물, 돌, 나무, 보석, 세밀화 등이 전시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전시와 연계하여 이슬람 전통의상 체험, 헤나문신 이벤트, 심야 시간에 진행하는 심층 도슨트 프로그램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준비되어 있다.
전시기간: 10월 20일까지(매주 월요일 휴관)
전시장소: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전시실
관람시간: 화․목․금 오전 9시~오후 6시, 수․토 오전 9시~오후 9시,
일․공휴일 오전 9시~오후 7시(입장은 관람종료 1시간 전까지)
관람요금: 일반 12,000원 / 청소년 10,000원 / 어린이 8,000원 / 유아 5,000원
관람문의: 02-541-3173 www.islam2013.com
<열려라 팝업북!> 전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팝업 북과 인형을 테마로 하는 전시가 열린다. 아트센터 이다에서 열리는 ‘열려라 팝업북!’전은 팝업 북과 아우인형을 통해 다른 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보며 더 넒은 시야를 배우고 익히는 체험의 장이라 할 수 있다. 먼저 ‘다르게 생각하기: 평면에서 입체로’라는 테마로 로버트 사부다, 브루스 포스터, 매튜 레인하트 등 유명작가의 팝업 북과 디즈니 희귀본, 명작동화, 현대동화, 디자인 등 스토리가 있는 다양한 주제의 팝업 북이 전시된다. 또한 팝업 북을 단순히 눈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자동 또는 수동으로 움직여 관객의 손끝으로 팝업의 감성을 느껴볼 수 있는 체험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그리고 ‘함께 생각하기: 나에서 우리로’라는 테마로 앤소니 브라운과 한나 바르톨린 등 세계적인 일러스트레이터와 세계 곳곳에서 만들어진 다양한 인종의 아우인형을 전시하고, 직접 만들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되었다. 생명을 살리는 유니세프 아우인형은 세계의 어린이들을 위해 만들어진 특별한 인형으로, 아우가 입양될 때마다 홍역, 폐렴, 결핵 등의 예방접종과 말라리아 모기장이 기아와 질병으로 고통 받는 어린이들에게 전달되는 글로벌 프로젝트이다.
전시기간: 11월 10일까지(매주 월요일 휴관)
전시장소: 아트센터 이다(서초구 양재천로 19길 22)
관람시간: 오전 11시~오후 6시까지(매표마감 오후 5시 20분)
관람요금: 일반 10,000원 / 청소년 및 어린이 8,000원
관람문의: 02-3143-4360 www.artcenterida.com
<The Hero-우리 모두가 영웅이다!> 전
박찬호의 야구인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도 열린다. 박찬호전 ‘The Hero-우리 모두가 영웅이다!’는 스포츠스타의 야구인생과 조형예술이 접목된 새로운 형태의 전시이다. 이번 전시는 한국인 메이저리거 1호로서 개인 통산 124승을 기록하며 아시아 출신 선수 최다승 신기록을 세운 ‘코리안 특급’ 박찬호의 화려한 족적과 그가 우리에게 남긴 희망이라는 메시지를 문화사적 관점에서 되짚어보고, 조형예술과 스포츠컬렉션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전시 장르를 개척하려는 시도이다.
1부 ‘Perfect Game’은 박찬호 선수가 보여준 삶의 여정을 따라 각각의 테마를 강익중, 권오상, 김태은, 뮌(MIOON), 송필, 유현미, 이배경, 이현세 등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들이 참여해 예술적으로 표현하였다. 그리고 2부에서는 박찬호 선수와 관련된 아이템 외에 동료선수들과 관련된 아이템, 박찬호 선수와 메이저리그 역사에 대해 보다 잘 알 수 있게 해주는 갖가지 조형물과 수집품, 인포그래피가 등장한다.
전시기간: 11월 17일까지(매주 월요일 휴관)
전시장소: 서울미술관 제1,2전시실
관람시간: 오전 11시~오후 7시 (입장은 관람종료 1시간 전까지)
관람요금: 일반 12,000원 / 학생(초중고) 10,000원 / 어린이(3~7세) 7,000원
관람문의: 02-395-0100 www.seoulmuseum.org
<스페인 근현대미술-올라! 스페인> 전
강렬하고 격정적인 색채의 나라 스페인의 근현대미술 작가들이 총출동했다. 성남아트센터에서 열리는 ‘스페인 근현대미술-올라! 스페인’전은 총 100여점의 작품을 통해 19세기의 스페인 미술부터 현재진행형 작가들의 현대미술을 살펴보는 자리이다. 내전 등 역사적인 혼란 속에서도 자신들만의 미학으로 세계미술을 주도해온 스페인 근현대미술의 힘과 깊이를 느껴볼 수 있는 자리이다.
전시는 19세기 말부터 21세기까지, 피카소, 달리, 미로 등 스페인 거장들에서부터 유럽 최고의 현대미술작가로 추앙받았고 작년에 타계한 안토니 타피에스, 그리고 그 발자취를 따르고 있는 하우메 플렌사를 비롯한 스페인 컨템퍼러리 작가들의 작품을 선보인다. 뿐만 아니라 전시와 연계한 어린이 체험 프로그램 ‘창의 톡톡 화가되기!’도 진행된다. 무의식으로 자유로운 현상을 표현하는 ‘오토마티즘 기법’을 활용한 드로잉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이다. 전시기간: 9월 1일까지(매주 월요일 휴관)
전시장소: 성남아트센터 미술관 전관
관람시간: 오전 10시 30분~오후 7시 30분
관람요금: 일반 9,000원 / 학생(초중고) 7,000원 / 어린이(유치원생) 5,000원
관람문의: 031-783-8144 www.snart.or.kr
이지혜 리포터 angus70@hanmail.net
박혜준 리포터 jennap@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