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부리코 때문에 성형외과를 찾는 분들 대부분이 갖고 있는 부담감이 있다.
바로 뼈를 자른다는 것이다. 많은 분들이 코뼈를 자른다는 시술과정이 매우 심각할 것으로 생각하며, 그러다 보니 주로 많이 걱정하는 부분이 통증이다.
실제로 매부리코를 수술하면서 모아둔 통계를 살펴보면, 매부리코 교정을 위해 코뼈를 자르는 절골술이 필요한 경우는 전체 매부리코의 약 15%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대개 아주 큰 코가 이 경우에 해당된다. 나머지 85%는 절골술 대신에 코뼈를 갈아내는 연삭술로 교정하고 있다. 물론 병원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크게 다를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환자의 무서움을 당연히 이해한다. 하지만 시술하는 입장에서 볼 때 뼈를 자르는 것은 예상하는 것과 같이 걱정스러운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를 경험해 보지는 못했다. 수면을 유도하는 마취약제 사용과 더불어 코를 포함한 주변 부위의 감각신경을 차단하는 차단술을 섬세하게 시행하기 때문일 것이다. 당연히 연삭교정술은 절골술에 비해서 훨씬 부담이 적다.
단, 매부리코는 절골이든 연삭이든 코뼈를 건드리기 때문에 아무래도 멍이 드는 확률은 조금 높아 보인다.
연삭술로 교정한 경우이다. 화살코끝도 함께 교정되었다.
절골술로 교정한 경우이다. 이런 경우 절골하지 않으면 콧등에 각이 지기 때문이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여야 하는가는 상담과정을 통해 결정되고, 올바른 결정이 되기 위해서는 풍부한 경험과 미적 감각이 필요하다 하겠다.
청담심스성형외과의원 심희상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